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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데이터 연구소 카이즈유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없는 1월 신차등록된 전기차 대수는 615대로 전월(3205대) 대비 81% 줄어들었고 전년 동기(891대) 대비 3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테슬라의 신차등록 대수는 단 18대에 그쳤다. 지난해 1만1826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6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매우 저조한 수치다.
아직까지 전기차 구입에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이 큰 영향을 미친다.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와 수소차 보조금 개편안에 따르면 올해 9000만원을 넘는 전기차는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6000만원에서 9000만원 미만일 경우 보조금을 50% 지급 받는다. 6000만원 미만일 경우엔 보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
모델 Y와 함께 출시한 2021년형 모델 3의 각 트림 별 판매 가격은 △Standard Range Plus 5479만원부터 △Long Range 5999만원부터 △Performance 7479 만원부터다.
이에 따르면 모델 Y의 Standard Range 트림과 모델 3의 Standard Range Plus, Long Range 트림이 정부의 보조금 전액 지원 대상이 된다.
당초 업계에서는 정부가 정한 6000만원을 기준으로 새 모델의 가격이 정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앞서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 가격을 30%가량 낮춘 바 있기 때문이다.
올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것을 선언했기 때문에 가격경쟁을 고려하면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수입차 브랜드에서도 테슬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차가 쏟아질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EQA와 EQS를 연내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고 BMW코리아도 iX와 iX3를 내놓는다. 아우디는 ‘e-트론GT’를 4분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은 “이번 정부 개편에서 나온 6000만원, 9000만원 기준은 테슬라가 고민하게 만든 것”이라며 “정부 보조금 정책이 나왔고 올해 국내에 새로 나올 전기차 모델이 많은 상황에서 국내외 업체들은 가격 책정에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