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펀드, 동산담보대출 서비스 출시…"소상공인 지원 강화"

  • 등록 2020-01-30 오전 8:32:10

    수정 2020-01-30 오전 8:32:10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종합 P2P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는 신한카드와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신규 자금 조달 기회를 확대하고 금리 부담을 해소하는 `동산담보대출`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어니스트펀드는 최근 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대리인으로 선정됐다. 지정대리인은 금융위원회가 금융규제 샌드박스 일환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핀테크 기업이 금융회사의 각종 업무를 위탁받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시킨 서비스를 실현해 볼 수 있는 제도다.

지정대리인으로서 이번에 선보인 동산담보대출 서비스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자들이 판매 목적으로 보유한 재고자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 서비스다. 기존 동산담보대출 담보물 범위가 제조업의 기계, 원재료 등에 한정돼 있었다면 어니스트펀드의 동산담보대출은 의류, 잡화, 미용품, 생활가전 등 기초자산 취급 범위를 확대했다.

어니스트펀드 관계자는 “보다 많은 분야의 소상공인들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문턱을 낮춰 연간 100억원 이상의 자금조달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금리 대부업보다 30~40% 이상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니스트펀드의 동산담보대출은 재고자산을 담보로 취급하는 만큼 실제 제품 판매 실적과 거래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담보물의 가치를 평가해 대출 한도를 산출한다. 여기에 신한카드가 보유한 법인 신용평가 노하우를 결합해 어니스트펀드가 산출한 대출 한도 내에서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신한카드에서 최종 대출 심사와 승인이 이뤄지면 어니스트펀드에서 재고자산 담보물을 보관하고 자금 정산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서상훈 어니스트펀드 대표는 “새로운 유형의 동산담보 평가 모델을 제시해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덜고 소상공인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신한카드와의 협업이 성공적인 사례로 남는다면 금융당국과 전통 금융사, 핀테크 업체가 협력으로 이뤄낸 소상공인 혁신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