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트랜스포머에서 본건데..` 스마트무인기 날았다

수직 이·착륙 스마트무인기 개발 성공
세계 2번째 기술보유..자동비행제어시스템 국산화
  • 등록 2011-11-30 오전 11:00:00

    수정 2011-11-30 오전 11:00:00

[이데일리 윤진섭 기자] 헬기처럼 이륙한 뒤 프로펠러의 방향을 수평방향으로 틀어 비행기처럼 날아가는 스마트 무인항공기. 변신 로봇을 주제로 빅 히트를 친 `트랜스포머` 시리즈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된 바 있다.

국내 연구진이 스마트 무인 항공기 개발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번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틸트로터(Tilt-Rotor)형` 항공기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지식경제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30일 전남 고흥항공센터에서 국내기술로 개발한 비행제어시스템을 탑재한 틸트로터 무인기를 최초로 공개하고 비행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2년 개발에 착수한 스마트 무인기는 길이 5m, 폭 7m이다. 무인기로는 고속인 시속 400km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고, 최대 500km까지 가능하다. 이 비행기는 로터 및 드라이브 시스템은 국제 공조아래 개발됐지만, 자동비행제어시스템은 국산 기술이 적용됐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박균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사업단 팀장은 "무인기는 보통 수십~수백km 떨어진 곳에서 원격조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능력 등 IT 융합기술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이 분야의 국산화로 딜트로터 비행기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된 스마트 무인기의 원격조정 거리는 200km다.

연구원은 이번 스마트 비행기가 군용을 비롯해 공공부문에서 활약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악지형이 많아 활주로 확보가 곤란한 국내 환경에 적합한 항공기인 만큼 산불 및 교통 감시 등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밖에 황사 해일 태풍을 직접 관측하거나 조업선박의 안전을 확보하고, 밀입국 선박도 감시하는 구실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내년까지 충돌감지 및 회피 기술 검증, 최고 속도 등 비행성능 검증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이번에 선보인 무인기보다 60% 정도 축소한 TR-6X급무인기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무인항공기 개발에는 LIG넥스원, 휴니드(005870)테크놀러지스, 영풍전자 등 20개 내외 국내 업체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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