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난방비 폭등은 文정부가 떠넘긴 탓”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기자간담회
“전임 정권 요금인상 미뤄 적자 규모 ‘눈덩이’”
“野 추경 추진, 이재명 사법리스크 덮는 정략”
  • 등록 2023-01-24 오후 4:01:16

    수정 2023-01-24 오후 4:01:16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국민의힘은 최근 겨울철을 맞아 국내 난방비가 급증한 문제는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풀어야 할 숙제를 후임 정부에 떠넘긴 것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내세워 추진하는 3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덮기 위한 정략적 발상이라고 일축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민들의 겪는 난방비 문제는 최근 국제정세와 연관돼 전 세계적으로 겪는 문제”라며 “유럽도 이미 5배 이상 난방비가 폭등했다”고 설명했다.

성 의장은 난방비를 야당이 정쟁적으로 이용하는 행태를 지적하고 나섰다. 그는 “직전 문재인 정부에서 2~3배 가량 가스가격 오를 때 가스비를 13%만 인상해서 적자가 9조까지 늘어나는 등 모든 부담이 윤정부에게 돌아왔다. 전기요금도 대선 전후로 10원 가량 올린데 그쳐 지금 한전의 누적적자가 30조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문 정부가) 에너지 정책 있어 탈원전을 외치며 많은 부담을 후임 정부에 떠넘긴 것을 윤 정부에서 풀게 됐다”며 “118만 가구의 취약계층이 추운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바우처 50% 이상 인상 등 섬세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설 민심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민주당이 추진하는 40조원 규모의 추경에 대해서는 사법리스크를 물타기 하려는 ‘이재명 방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성 의장은 “추경은 재경경제법상 재난이나 전쟁, 경기침체와 같은 경우에만 하도록 돼 있다”며 “앞서 정부가 편성해 국회를 통과한 예산안 639조원을 상반기 중 빨리 집행해 경기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은 이 대표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한 정략적 발상”이라며 “특히 고금리가 온 것은 시중 유동자금을 흡수하기 위함인데 이런 부분을 고려 안한 것이 아쉽다. 민주당의 주장은 옳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 의장은 설 명절 밥상민심의 주요 화두로 간첩단 사건과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꼽았다.

그는 “간첩에 대한 첩보가 보고됐음에도 수사를 방해한 것은 있을 수 없는 국가파괴행위라는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을 들었다”며 “(전임 정부에서)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한 것은 국가해체행위와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대선 후보였으며 당 대표로서 이렇게 많은 범죄 혐의를 받는 공인을 본적이 없다”며 “정적제거·정치공작·야당파괴·정치검찰이라는 네 가지 프레임을 잡아 이 대표가 범죄혐의를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 민심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