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오미크론 비상…12월 집회 자제해달라”

국무회의서 “오미크론, 감당 어려울 수 있어”
“전부처, 12월에 코로나 총력 대응 나서야”
백신 접종, 방역수칙 준수, 집회 자제 촉구
  • 등록 2021-11-30 오전 11:32:03

    수정 2021-11-30 오전 11:32:03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 관련해 “비상 상황”이라며 백신 접종, 방역수칙 준수, 집회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부겸 총리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만약 오미크론이 유입된다면, 지금 상황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지금은 비상 상황”이라며 “12월 한 달 간은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집회와 시위도 자제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유럽에서 오미크론 감염이 확산세다. 영국에서 오미크론 감염 사례는 8건 추가돼 모두 11건으로 늘어났다. 프랑스에서는 오미크론 감염 의심 사례가 8건, 독일에서는 7건이 발생했다.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모든 미국 성인이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맞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김 총리는 “수도권의 경우 병상사용률이 80%를 넘어, 병원에 입원하기 위해서는 며칠을 대기해야 한다”며 “아직 많은 정보가 파악된 것은 아니지만, (오미크론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기존의 방역 체계를 위협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백신은 방역의 기본”이라며 “아직까지 접종을 망설이고 계신 분들께서는 우리 소중한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백신 접종을 서둘러 주시길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백신접종을 완료한 지 60세 이상은 4개월, 50대 이하의 경우 5개월이 지났다면, 조속한 추가접종을 부탁드린다”며 “최근 감염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층의 접종률은 아직 미미하다. 이들의 적극적인 백신 참여를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김 총리는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가 절실하다”며 “불요불급한 단체모임은 취소해주시고,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은 내년으로 잠시 미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금은 말 그대로 정부의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며 “적어도 12월 한 달 동안은 전체 인력을 방역에 투입해서라도, 모든 부처가 비상한 각오로 코로나19와의 싸움에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방역당국은 청소년층의 접종과 성인층의 3차 접종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백신접종을 원하는 국민들께서 편리하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어디라도 찾아갈 수 있는 방안을 즉시 마련해주시기 바란다. 필요한 의료인력도 차질 없이 확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항체치료제 적용대상을 적극 확대하고, 12월 중에는 먹는 치료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쳐 주시기 바란다”며 “병상 확보도 매우 긴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교육부는 학교와 학원의 방역 및 학생들의 백신접종에 박차를 가해주시고, 국방부는 훈련소 등 장병들의 집단시설에 대한 점검, 법무부는 출입국관리 및 교도소와 구치소 및 외국인 시설에 대한 점검과 방역, 고용노동부는 콜센터 등 밀집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해달라”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종교시설과 극장 등 문화시설에 대한 점검과 방역, 국토교통부는 철도와 고속도로 휴게소, 중소벤처기업부는 재래시장,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현장과 쇼핑몰 등 소관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을 기관장 책임하에 철저히 점검하고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