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둔할 땐 언제고…與 2030 "박원순·조국 사태·추윤 갈등 오만"

장경태·이소영·오영환·전용기·장철민
"박원순 명예훼손", "조국 관행" 논란 장본인
윤석열 사퇴 압박·추미애 엄호하더니
패배하자 "오만하고 게을렀다" 사과
  • 등록 2021-04-09 오후 2:33:20

    수정 2021-04-09 오후 2:34:14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4·7 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하자 2030 의원들이 반성문을 들고 나왔다. 이들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갈등 국면에서 민주당이 오만했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이들 청년 의원조차 과거 갈등 국면마다 앞장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어 자신들부터 돌아봐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이소영, 오영환,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은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장 혁신적이고 관행과 기득권 구조에 비판적이어야 할 우리 청년의원들까지도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었다”고 사과했다.

청년 의원들은 선거의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선거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다”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 배경에는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 있었다고 짚었다.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 생각했고,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돼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 아닌가 뒤돌아본다”고 밝혔다. 또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하였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들 청년 의원들조차 과거 정국마다 사과나 쇄신은 커녕 강성 일변도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세금 837억원이 소요되는 것과 관련해 장경태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당해서 발생했던 선거 비용에 대해 (국민의힘이) 사과하지 않았다”고 했다. 장 의원은 페이스북에 “과거 검찰총장은 특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책임지고 사임했다”며 윤석열 총장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장 의원은 민주당 초선 의원과 열린민주당 의원들과 함게 윤 총장 탄핵과 윤 총장 수사를 위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오영훈 의원 역시 조국 전 장관 자녀 입시 특혜 논란에 대해 “그 당시 관행적으로 해온 행위가 지나치게 부풀려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소영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에 대해 야당이 상임위에서 따져 묻자 “형법상 사자명예훼손에 해당할 수 있는 내용을 주장하고자 할 때는 기자회견장에서 면책특권을 내려놓고 하는 것이 책임 있는 태도”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