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주식 매각 첫 금통위 참석 조윤제…비둘기일까, 매일까?

이해충돌 우려에 취임후 첫 기준금리 의결서 제척
인사혁신처 "직무관련성 있다" 통보뒤 주식 매각
금융위기 당시 "비상대응에 퇴로 열어놔야" 강조
"文정부와 정책 방향 공유…완화적 성향 강할것"
  • 등록 2020-07-15 오전 11:24:22

    수정 2020-07-15 오후 3:13:57

조윤제 신임 한국은행 금통위원이 지난달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임명장 전달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보유주식의 이해충돌 문제로 취임 후 지난 5월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던 조윤제 금통위원이 오는 16일 금통위에 참석한다. 지난 4월 취임 이후 여전히 드러나지 않고 있던 조 위원의 통화정책 성향에 이목이 쏠린다.

한국은행은 15일 “금통위는 조윤제 금통위원이 보유주식 전량을 매각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조 위원은 16일 금통위 본회의에서 의결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위원은 취임 후 지난 5월 28일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 금통위 회의에는 보유주식에 대한 직무관련성 심사를 진행중으로 의결에 참석하지 못했다. 한국은행법은 금통위원이 ‘자기와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에 대한 심의 및 의결에서 제척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다.

조 위원은 금통위원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정보보안솔루션업체 SGA, 무선통신장비업체 쏠리드, 수상화물업체 선광 등 코스닥 3개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다.

지난 5월 금통위 회의를 며칠 앞두고 뒤늦게 인사혁신처 주식백지신탁심사위원회에 해당 주식에 대한 직무관련성 심사를 청구한 조 위원은 지난달 20일 보유주식 모두 직무관련성이 있다는 심사 결과를 통보받았고, 이후 매각 절차에 나서 금통위를 하루 앞둔 이날 보유주식 전량 매각 사실을 공개한 것이다.

조 위원이 뒤늦게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 금통위에 참석하게 되면서 그가 드러낼 통화정책성향에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정부 초기 경제부총리 물망에 오르는 등 조 위원이 가지는 무게감 때문이다.

조 위원이 코로나19 위기와 비견되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정책당국의 경제정책에 대한 의견을 담은 칼럼을 모아놓은 저서 ‘제자리로 돌아가라’를 살펴보면 그는 위기시 선제적 대응을 강조하면서도 비상대응에는 항상 퇴로를 마련해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조 위원은 지난 2009년 1월 쓴 칼럼 ‘비상한 대책도 퇴로는 열어놓아야’에서 “지금과 같은 비상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대책을 사용해야 하나, 출구와 퇴로를 열어놓는 배려는 필요하다”며 “재정을 팽창시키더라도 구조적으로 경직적이 되지 않는 한시적 지출을 늘리고,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더라도 앞으로 이를 수축해야 할 때 시장에 쉽게 되팔 수 있는 채권을 위주로 해야할 것”이라고 적었다. 또 같은해 2월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이라는 칼럼을 통해서는 “지금의 위기를 피하기 위해 시장의 원칙을 허물고 도덕적 해이를 부추기는 정책은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은 해당 저서를 펴낸 2015년에는 다시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을 되돌아보면서 “통화정책의 경우도 선진국들이 한다고 해서 이를 따라하는 것이 우리에게도 최선의 정책이라고는 할 수 없다”며 “미국의 양적완화정책이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의 경기회복이 이 때문인지 아닌지는 향후 회복 국면에서 어떤 부작용을 나타내게 될지는 더 많은 시간이 흘러야 평가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조 위원이 친정부적 성향으로 정부와 정책 공조를 해나갈 것이란 점에서 비둘기파적 성향으로 분류하는 시각이 우세하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가정교사로 불렸으며 기획재정부 추천 인사로 비둘기적 성향을 보일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고 밝혔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연준 위원들의 경우를 봐도 항상 한쪽 성향의 언급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몇 언급만으로 성향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며 “다만 조 위원은 문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성을 잘 공유하고 있는 인물로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더해 한국판 뉴딜 정책에도 정부 입장에서 자금 조달 필요성이 큰 만큼 완화적 통화정책 추구 성향이 강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