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호 KAIST 교수,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젊은 과학자상 수상

미국 대학 소속 외 교수로는 처음 받아
  • 등록 2021-07-26 오후 1:00:00

    수정 2021-07-26 오후 1:0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서창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정보이론 소사이어티에서 ‘제임스 매시 연구-교육 상(James L. Massey Research & Teaching Award for Young Scholars)’ 상을 받았다.

서창호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사진=KAIST)
이 상은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내 젊은 학자에게 수여되며,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연구·교육 부문 유일한 상이다.

역대 수상자는 메사추세츠공대(MIT), 스탠포드대, 코넬대, 텍사스대 오스틴캠퍼스, 서던캘리포니아대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 등 미국 대학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미국 대학 이외 교수로는 서 교수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 교수는 정보이론·인공지능 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뉴립스(NeurIPS),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국제전기전자공학괴 정보이론 트랜잭션 등 국제 학회와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최근에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서 교수는 수년간 교내 수업 개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KAIST에서 주는 교육 부문 대상인 ‘임형규 링크제네시스 최우수교원상’을 받았고, 구글 과 인공지능 교육과정 공동개발의 일환으로 개발한 수업 교재가 발간될 예정이다.

서 교수는 “평소에 교육에 신경을 많이 써왔던 부분이 인정을 받았다”며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연구·교육 부문에서 주는 유일한 상을 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