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생가서 곤욕 치른 윤석열 "안타까운 심정 이해"

경북 구미 생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 항의 받고 자리떠나
"지지자들 안타까운 심정 충분히 이해…감내할 것"
  • 등록 2021-09-17 오후 4:59:51

    수정 2021-09-17 오후 5:45:39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대구·경북(TK)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검찰 재직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사건 처리에 관여했기 때문에, 열렬한 지지자들의 안타까운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포항 북구 당협을 방문하고 난 뒤 취재진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같은 날 경북 구미의 고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았다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강한 항의를 받은 나머지 짧은 참배 후 현장을 떠났다.

정권교체를 주도할 야권의 선두주자이지만, 과거 적폐청산 수사를 주도한 윤 전 총장에 대한 반감은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다. 그는 반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취재진 질문에 “그 부분은 감내해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전날 TV토론에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조국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과잉이었다’고 한 데 대해선 “일반론적으로 말하면, 어느 진영 사건이나 똑같이 수사했다. 어떤 사건이든지 대한민국 국민에게 일반적으로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얼마 전 안동대 강의에서 있었던 `아프리카 손발 노동` 발언에 대해선 “앞뒤 잘라놓으니까 좀 황당하다”면서 “고숙련 지식노동이 주가 되는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한 당부”라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