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 강화도 무색… 쿠팡, 택배 노동자 과로사 논란에 국감 출석

여야 합의로 엄성환 쿠팡 전무 증인 채택
잇따른 택배 노동자 사망 관련 질타 받을 듯
대관 강화에도 사회적 이슈 피하지 못해
쿠팡 인력 구조, 일반 택배회사와 다르단 지적도
  • 등록 2020-10-20 오후 3:03:02

    수정 2020-10-20 오후 3:03:02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다섯번째) 등이 지난 15일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 고(故) 김원종씨 산재제외신청 대필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오는 26일 진행되는 종합 국정감사에 쿠팡 관계자가 증인으로 선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택배 노동자 근무 환경에 대한 날선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전날 엄성환 쿠팡 전무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달 들어 쿠팡을 비롯해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노동자 3명이 잇따라 숨지면서 택배 노동자들의 근무 환경이 사회적 이슈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엄 전무는 오는 26일 국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택배 노동자 과로 논란과 관련해 질의받을 예정이다.

지난 8일 CJ대한통운 소속 택배노동자 고(故) 김원종(48)씨가 배송 작업을 하던 중 가슴 통증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2일에는 경북 칠곡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인 20대 장모씨가 사망했다.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신정릉대리점에서 근무했던 김 모(36) 씨 또한 지난 12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36세의 젊은 나이로 평소 아무런 지병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의문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과로사”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그는 새벽 근무가 너무 힘들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여당은 잇따른 택배 노동자 사망에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 김범석 쿠팡 대표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쿠팡 실무진을 부르는 선에서 정리됐다. 쿠팡은 그동안 대관 인력을 대폭 강화해 국감에 대비해 왔다. 실제로 국감 초반만 해도 증인으로 채택된 관계자가 없어 대관 강화의 결실을 봤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택배 노동자 잇따른 사망을 두고 쿠팡도 결국 증인을 내세워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다만 쿠팡 택배 노동자들은 일반 택배 노동자와는 처한 상황이 달라 제대로 된 질의가 이뤄질지 의문이 남는단 지적이 나온다. 일반 택배 노동자는 개인사업자로 분류돼 건당 수수료를 받는 계약 형태가 대부분이지만 쿠팡은 배송 기사를 직접 고용한다. 이외는 여가 시간을 활용해 자차로 물품을 배송하는 쿠팡 플렉스로 운영 중이다.

한편 쿠팡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물류센터 노동자가 과로로 사망했다는 주장에 대해 “물류센터에서도 배송직원과 마찬가지로 주 52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며 “단기직 직원까지도 주 52시간 이상 근무하지 못하도록 업무 지원 단계에서 주간 근무시간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