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위드코로나’ 앞서 “확진자 안정화가 관건” 강조(종합)

文대통령, 27일 김부겸 총리와 주례회동
“단계적 일상회복 조기달성 위해 방역 총력”
유기 반려동물 보고엔 “개 식용금지도 검토”
  • 등록 2021-09-27 오후 4:52:52

    수정 2021-09-27 오후 4:52:52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김부겸 국무총리에 코로나19 대응상황을 보고받고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증가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그 선결조건으로 현 상황의 안정화를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께 김 총리와 주례회동을 하고 “총리를 중심으로 정부가 방역대응에 총력을 기울여달라”면서 이처럼 당부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전했다. 김 총리는 이날 최근 코로나 확산의 원인과 백신접종 및 확보 현황, 위드코로나 준비를 위한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가칭)’ 구성계획을 보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보고에 문 대통령이 시종일관 강조한 것이 철저한 방역대응이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 대응에 지장이 없도록 생활치료센터와 병상 확보 문제를 관계 부처와 지자체가 각별하게 챙겨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추석 연휴 이후 많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방역상황 조기 안정화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 문 대통령과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조기 전환을 위해 2차 백신접종 속도를 높이고, 아직 백신을 예약하지 않은 국민 550만명의 접종을 이끌어내는 데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총리로부터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한 보고도 받았다. 김 총리는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보호 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개 식용금지를 꺼내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한 뒤 관계부처에 검토를 요청했다고 한다. 대선을 앞두고 개 식용이 화두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역시 지난달 20일 개 식용 금지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청와대는 언론중재법(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국회 처리여부와 관련해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말한 것처럼 청와대는 관련해서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언급을 피했다. 박 수석은 앞서 언론중재법을 둘러싼 여야공방과 관련해 “여야간 갈등과 경색이 지속되면서 10월 정기국회에서 논의할 예산심의나 입법과제 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상황에 우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