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접종 사유' 보고하래요"…'반강제' AZ 접종에 경찰관들 당혹

26일부터 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 백신 접종
자율이라 했지만… '미접종 사유 보고' 등 강압적 분위기
"가족 걱정하는데…AZ 맞아야 하나" 일선 경찰관들 우려
  • 등록 2021-04-27 오후 2:54:50

    수정 2021-04-27 오후 2:54:50

[이데일리 박기주 김대연 기자] 지난 26일부터 전국 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부작용 등을 우려한 일선 경찰관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창룡 경찰청장은 “백신 접종은 자율”이라고 공언한 바 있지만, 현장에서는 ‘미접종 사유 제출’이나 ‘시간별 예약률 확인’ 등 강압적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과 소방관 등 사회필수인력의 예방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김창룡 경찰청장이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 이영훈 기자)
27일 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의 한 경찰서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예약을 할 것을 독려하면서 미(未)접종자의 경우 사유를 보고하라고 한 것으로 확인됐다.

30대 일선 경찰관 A씨는 “윗선에서 접종률을 높이라고 한 지시가 내려왔다며 미접종자는 미접종 사유를 보고하라는 구두지시가 내려왔다”며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인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가만두지 않을 것이란 분위기가 있는데, 이런 지시까지 내려오니 AZ 접종이 무서워도 안 맞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다른 기관과의 접종률을 비교하며 예약 현황 보고가 이뤄지는 등 접종은 자유라는 당초 설명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A씨는 “말은 독려라고 하는데, 예약률 현황을 듣고 사유 보고 등 얘기를 듣게 되면 강제적인 느낌이 크다”며 “직원들은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젊은 층의 AZ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다 AZ를 맞은 30대 경찰관이 손·발 저림 증상을 호소해 병원에 입원한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파출소에서 근무하는 경찰관 B씨는 “누구나 AZ가 아닌 화이자 백신을 맞고 싶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며 “AZ 접종을 해야 한다는 소식을 알리니 병원에서 근무하는 딸이 걱정을 해 아직 예약도 못하고 걱정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동료 C씨도 “30대 뿐만 아니라 50대인 나도 부작용 걱정이 되는 건 마찬가지”라며 “그런데도 위에서는 백신 접종 비율을 보고하라고 하고 있어서 분위기상 맞아야 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한 경찰서 간부는 C씨는 “누가 접종을 맞았고 예약을 했는지 확인을 하고 있지만, (AZ 부작용 우려가 크다고 알려진) 31세 미만 직원들은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맞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앞서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강제로 AZ를 접종하려 한다는 우려에 대해 “방역 당국이 경찰관 개인 연락처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경찰관은 그에 따라 접종 시스템에 접속해 시간·장소를 예약하면 된다. 예약을 안 하면 자동으로 접종이 안 된다”며 “본인이 동의할 때만 접종을 하게 된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26일 접종을 마친 후 “경찰의 백신 우선 접종은 국민안전 수호자로서 경찰에 대한 배려이자 사회적 책무”라며 “평온하고 안전한 일상으로의 신속한 복귀를 위해 백신 접종에 경찰 가족 모두가 적극 참여해 달라”고 접종을 독려하기도 했다.

한편 경찰은 다음달 8일까지 AZ 백신을 맞게 되며 접종 대상 경찰관은 약 12만명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