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후, 열나면 타이레놀 먹어도 돼요?”

  • 등록 2021-03-09 오후 2:12:15

    수정 2021-03-09 오후 2:12:15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9일 0시 기준 코로나 백신 접종자 수가 38만명을 넘어서며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상 반응 신고도 늘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누적 38만3346명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가 37만7138명, 화이자 백신 접종자가 6208명이다. 전날과 비교해 각각 6만5555명, 926명 증가했다.

백신 접종 후 이상사례 신고는 4851건이 접수됐다. 전체 접종자의 1.27% 정도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관련이 4821건, 화이자가 30건이다.

화이자 백신을 맞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저는 접종하고 나서 그날 저녁부터 다음 날까지 접종부위에 뻐근한 정도만 있고 금방 지나갔다”라고 후기를 전했다.

백신 접종 후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을 겪었다며 이상 반응 신고한 접종자에 대해선 “이게 오래 간다든지 너무 심한 경우는 중증 이상반응으로 잡는다. 하지만 지금은 대개 하루 이틀 내에 회복이 되거나 해열제 정도로 증상이 완화되는 수준이라 경증 정도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경우에는 내 몸에서 백신 면역 반응이 잘 일어난다는 반응이기도 하다”라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백신 접종 후 열이 나면 해열제를 먹어도 된다고 밝혔다. 그는 “보통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라고 한다. 상표로는 타이레놀 성분 같은 거 하루 정도 드시면 대부분 괜찮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상 반응 신고 시기에 대해선 “본인이 증상을 느꼈을 경우에 신고는 다 가능한 상황이다. 그런데 본인이 이게 너무 힘들다고 했을 때 판정을 받고 싶다거나, 보상과 관련돼 있는 것은 입원을 하게 됐거나 응급실에 가게 되면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제 보상을 받아야 되는 상황에서는 신고를 해 주시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심혈관계, 뇌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는 백신 접종을 꼭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분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어떤 상황이 될 거냐가 제일 중요하다. 감염됐을 때 가장 위험한 그룹이다. 연세가 많으시면서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코로나 감염됐을 때 중증으로 갈 위험이 있는 분들이니까 오히려 백신 접종을 꼭 맞으셔야 되는 그룹에 속한다”라고 말했다.

단 “본인의 만성질환이 급성악화기에 있는 시기라든지 아니면 본인 상태가 매우 안 좋을 때는 접종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첫 번째 본인의 질환들이 어떻게 악화될지 모르는 상황에 접종을 하게 되면 구분이 안 된다는 거다. 백신 접종에 의한 건지 그 질환이 악화된 건지. 그리고 컨디션이 안 좋은 상태에서 맞으시면 상당히 힘들 수도 있는 측면들도 있으니까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접종을 잠깐 미루시라고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국립중앙의료원 간호사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에 대해선 “임상 연구 중에도 이런 사례는 꽤 보고가 됐다. 잠복기에 접종했을 수도 있고 무증상 감염이라 뒤늦게 검사를 확인받았을 가능성도 있다. 일단 이런 경우에는 백신 접종 효과가 나타나기 전이라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