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 vs "비난"…윤미향 기자회견에 반응 엇갈린 與野(종합)

29일 윤미향 국회서 40분간 기자회견
與"檢수사 진행 결과보고 입장 정할 것"
野"'오늘만 버티면 된다' 생각만 묻어나""
  • 등록 2020-05-29 오후 4:31:06

    수정 2020-05-29 오후 4:31:06

[이데일리 신민준 유태환 김겨레 기자] 두문불출 11일 만에 모습을 드러내며 기자회견을 자처한 윤미향 당선인을 놓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본인이 각종 의혹에 직접 해명을 한데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당당한 태도에 반성이 없었다며 사퇴만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맹비난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與“檢신속한 수사 통해 논란 조기 종속시켜야”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윤 당선인의 국회 기자회견 직후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검찰도 신속한 수사를 통해 논란을 조속히 종식시키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윤 당선인은 정의연 활동에 관한 문제와 본인 개인명의 후원금 모금, 주택 구매, 딸 유학자금 문제 등 그 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직접 소명했다”며 “윤 당선인은 검찰조사를 앞두고 있어 세세한 내용을 모두 밝힐 순 없다. 하지만 오늘 다 소명되지 않은 내용은 국민께서 충분하다고 판단하실 때까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나갈 것이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野“구구절절 얘기만…속시원한 해명 없어”

통합당은 윤 당선인의 태도의 진정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황규환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황규한 통합당 부대변인은 “온 나라가 들끓는 동안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던 윤 당선인이기에, 국회의원 임기시작을 하루 앞두고 열린 윤 당선자의 기자회견에 애당초 진정성이 있을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았다”며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면서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거절했다. 구구절절 이야기했지만 속 시원한 해명은 없었고 결국 ‘오늘 하루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만이 묻어나는 기자회견이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이제 끝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틀렸다”며 “검찰의 수사와 법의 심판은 아직 시작 되지도 않았다”고 경고했다. 또 “이제 내일부터 국민들은 국회의원 윤미향을 볼 수밖에 없게 되었지만 국회의원이라는 직이 윤 당선인을 지켜줄 수는 없다. 스스로 사퇴하고 조사를 받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약 40분간의 기자회견에서 한일 위안부 성금 유용 의혹 등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