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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다 회장의 사과는 그룹사인 히노자동차, 다이하쓰, 도요타자동직기가 품질인증 취득 과정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른 사실이 잇따라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도요타자동차의 자회사인 다이하쓰도 작년 4월 부정한 품질인증 문제가 불거진 뒤 추가 조사를 거쳐 1989년부터 64개 차종의 충돌·배기가스·연비 시험 등 과정에서 174건의 부정이 이뤄진 사실을 발견했으며 그 뒤 국토교통성으로부터 대대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 다이하쓰의 일본 내 4개 공장은 이 문제로 작년 12월부터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한편 도요다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요타그룹은 발명에 대한 열정에 있다”며 “‘다음 길을 발명하자’는 비전을 그룹사나 현장 리더 등과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애초 이러한 내용의 비전은 창시자인 토요다 사키치씨의 생일인 2월 14일에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회사 측은 그룹에서 부정이 잇따르고 있는 것을 근거로 발표를 앞당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