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팔고, 주식 파는 팬오션..배경은?

■컴퍼니워치-HMM 인수·선단개편 '기로'
노후 선박 매각 이어 한진칼 지분 전량 매각
하림그룹의 HMM 인수 자금 마련 해석
친환경 선박 교체 등 대규모 투자 불가피
  • 등록 2023-10-19 오후 6:16:32

    수정 2023-10-19 오후 7:34:09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하림그룹 계열사 팬오션이 한진칼 지분 매각에 나서면서 배경이 관심이 집중된다. 일각에서는 하림그룹이 HMM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다만 팬오션의 경우 글로벌 탄소 규제 강화 흐름에 따라 친환경 선박 교체 등 앞으로 상당한 시설·설비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팬오션은 최근 한진칼 지분 390만3973주(5.8%)를 전량 매각하기로 했다. 처분금액은 1628억3471만원이다. 한진칼은 처분 목적에 대해 ‘투자 수익 확보’라고 밝혔다.

팬오션은 지난해 5월 1억1100만원을 투자해 한진칼 지분을 처음으로 매입했다. 이어 같은 해 호반건설이 갖고 있던 한진칼 주식 334만주 가량을 추가로 취득해 지분율을 5.8%까지 늘렸다. 당시 팬오션은 주식 취득 목적을 ‘단순투자’라고 밝혔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팬오션은 약 168억원의 차익을 확보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시장에서는 하림그룹이 HMM 인수전에 나서면서 인수자금 확보를 위해 매각을 진행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현재 HMM 인수전은 동원산업, 하림그룹, LX그룹 등 3파전으로 좁혀진 상황이다. 하지만 시장에서 예측되는 HMM 매각가는 최소 5조원에서 7조원에 달한다. HMM 매각 측인 KDB산업은행은 지난달 국회에 HMM 매각 추진 업무보고를 하면서 HMM 예상 매각가를 최소 7조원으로 추산했다.

올해 상반기 하림지주 연결재무제표상 끌어모을 수 있는 자금은 현금·현금성 자산 1조1076억원, 단기금융상품 3666억원, 기타유동금융자산 2678억원 등 1조742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더해 하림그룹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를 재무적 투자자(FI)로 끌어들이고, 신한·국민·우리은행 등 주요 은행과 미래에셋·NH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을 인수금융 대주단으로 확보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HMM 인수 대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영혼까지 끌어모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에 팬오션이 매각한 한진칼 지분도 이 같은 맥락에서 이뤄진 것이란 해석이다. 더욱이 팬오션은 현재 노후 선박 2척에 대한 매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상반기 팬오션은 재무제표상 선박 매각예정자산대체로 572억3500만원을 계상했다. 매각예정자산은 통상적으로 매각이 임박하거나 매각을 통해 회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을 의미한다. 이 또한 일각에서는 HMM 인수 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팬오션의 경우 친환경 기조 대응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해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팬오션은 2030년까지 탄소제로 선박 전환을 목표를 세웠다. 기존 탄소배출 선박 10척을 매각하고, 탄소배출 선박에 대한 발주를 중단하는 한편 탄소제로 선박 6척을 도입한다. 이에 2025년까지 21억4400만달러(약 3조원)를 투자해 LNG선 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상반기 말 팬오션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07억원에 불과하다. 업황도 완연한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9월 들어 건화물선 운임이 반등에 성공했지만 7~8월 발틱운임지수(BDI)가 1000포인트 초반에서 횡보하면서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세계 주요국의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전반적으로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운임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상반기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은 3773억원으로 전년(6898억원)대비 반토막이 났다.

그러다보니 팬오션이 HMM 인수 자금 마련에 뛰어드는 것에 대해 우려감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온다. 시장 관계자는 “작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배출 저감 관련 제도들이 시행됐고 그에 따라 선박별로 등급을 나누는 시기였다면 앞으로는 노후 선박에 대한 폐선과 새로운 선박 발주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뤄지게 된다”면서 “이에 따른 대규모 자금 투입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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