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화이자 부스터샷만이 오미크론 예방에 효과”

초기 연구 결과, 대부분의 백신 오미크론에 효과 없어
위중증 예방에는 효과 있지만 오미크론 감염 못 막아
“전세계 절반 차지 중국산 백신 효과 無”
  • 등록 2021-12-20 오후 5:31:42

    수정 2021-12-20 오후 5:31:42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코로나19 백신이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오미크론 예방에는 화이자와 모더나 부스터샷(추가접종)만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사진= AFP)


뉴욕타임스(NYT)는 19일(현지시간) 모든 종류의 백신이 오미크론을 비롯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위중증 예방에는 효과가 있지만,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 감염에 대해 대부분의 백신이 방어책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초기 연구 결과 아스트라제네카(AZ), 존슨앤드존슨의 얀센, 중국과 러시아에서 제조된 백신 등은 오미크론의 확산을 막는 데 거의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NYT는 덧붙였다.

현재까지는 메신저리보핵산(mRNA) 방식의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부스터샷으로 면역을 강화했을 때 오미크론의 초기 감염 예방에 성과가 있었다.

초기 연구에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중인 백신들은 오미크론 변이 예방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픽사베이)


‘물백신’ 논란의 시노팜·시노백 등 중국산 백신의 오미크론 감염 예방 효과는 제로(0)에 가깝다. 이들 백신은 중국을 비롯해 멕시코와 브라질 등 중저소득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 백신 물량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은 접종 후 6개월이 지나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전혀 막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접종자의 90%가 이 백신을 맞았고, 세계 백신공급 프로그램인 코백스(Covax)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44개국에 6700만회분의 AZ 백신을 보급했다.

연구자들은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 사용되고 있는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백신 또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방어력이 매우 낮을 것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얀센 백신 역시 오미크론 변이 감염 방어 능력은 미미했다.

이처럼 새 변이에 효과가 낮은 백신을 맞거나 아예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도 수십억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전염력이 강한 오미크론의 확산세는 우려스러울 수밖에 없다. 고령층과 기저질환 등 취약층을 위협할 뿐 아니라 추가 변이의 출현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백신이 위중증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 다수 연구결과에서 입증됐지만 안심할 일만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돌파 감염자들은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증상만 겪을 수 있지만, 이들은 백신 미접종자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고 새로운 변이가 만들어질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