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사과하면 나도 하겠다"…`황교익 논란` 장기화 하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 자진사퇴 거부 거듭 확인
"이낙연 캠프 친일 `막말`이 사건의 발단"
이낙연 "친일 문제 거론 지나쳐", 지명 철회 요구는 별개
길어지는 이재명 침묵, 추가 언급 꺼려
  • 등록 2021-08-19 오후 4:03:41

    수정 2021-08-19 오후 4:03:41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이재명 후보와 중소기업인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본 경선 한복판에서 불거진 ‘황교익 리스크’가 장기화 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를 겨냥한 황씨의 발언 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 이재명 캠프 내부에서조차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황씨는 자진사퇴 의향이 없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이 전 대표 측도 ‘친일 프레임’을 거론한 데 대해 우회적으로 사과했지만, 지명 철회 주장은 거두지 않았다. 임명권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침묵은 길어지고 있다.

황씨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에 대한 논란은 이낙연 측에서 촉발시킨 것이다. 저의 직업 생명을 끊기 위해 ‘친일 프레임’을 씌웠다”면서 “국무총리까지 한 유력 대선 후보 캠프에서 친일이라며 막말을 한 것이 이 사건의 발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금도를 넘은 발언을 했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낙연 측에서 먼저 금도를 넘었다. 먼저 사과하면 저도 사과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황씨의 사과 요구 관련 취재진 질문에 “캠프의 책임 있는 분이 친일 문제를 거론한 것은 지나쳤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회적으로 사과의 뜻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전 대표 캠프 측은 지명 철회 요구와는 별개의 차원이라고 선을 그었다.

파문이 길어지자 이재명 캠프에서도 황씨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캠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에서 “‘황교익 리스크’는 이재명 후보에게 굉장히 부담되고, 예기치 않은 대형 악재로 보인다. 더는 방치할 수 없다”며 결단을 촉구했다. 전날 ‘이낙연의 정치생명을 끊겠다’는 황씨의 발언은 수용할 수 없는 수준이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 절차와 여론을 살핀 뒤 결정하겠다는 이 지사는 더 이상의 언급을 꺼렸다.

이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간담회를 마친 뒤 관련 질문에 “안 하고 싶은데. 오늘은 중소기업 얘기에 중심을 둬야 할 때다. 미안하다”며 자리를 떴다.

당 지도부는 물론 캠프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 지사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30일로 예정된 도의회 인사청문회 전 결단을 내리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