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해임 요구에 직원들 ‘정상화’ 요청까지···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위기

감사원, 직원채용 부당 개입 혐의로 원장 해임 요구
직원 호소문···경영팀 교체하고, 독단 경영도 지적
과기부 조사 착수···이달중 결론 내릴 예정
  • 등록 2020-07-09 오후 4:47:51

    수정 2020-07-09 오후 6:10:21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위기에 직면했다. 직원 채용 부당 개입 혐의로 감사원이 해임을 요구한 데 이어 내부 직원들이 원장의 채용비위와 독단적 경영으로 후폭풍이 우려된다는 호소문까지 발표하면서 문제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말 ‘취약시기 공직기강 점검’ 보고서에 의하면 감사원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임직원 행동강령’을 위반해 특정인 채용에 개입한 혐의로 진흥원장 해임과 과태료 청구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통보했다.

감사원은 “연구원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외부 면접심사위원을 자의로 구성해 채용을 시도하며 원장의 의무를 저버렸다”며 “원장의 행위가 직무상 비위가 뚜렷하므로 감사원법에 따라 해임에 해당한 처분을 한다”고 밝혔다.

감사원의 문책요구 및 통보 내용 일부.<자료=감사원 보고서>


내부 직원들 호소문...경영전횡까지 발생

진흥원 노사협의회가 최근 낸 호소문에 따르면 진흥원장은 원칙 없는 잦은 인사발령, 직원의 병가 불승인, 신뢰성 없는 인사평가, 무분별한 예산사용 등 독단경영을 해왔다. 협의회는 직원피해 관련 고충처리 해결을 협의회서 수차례 요청했으나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해 왔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전직원이 참여하는 직원총회를 열고, 사측에 의견을 전달했지만, 답변을 얻지 못했다.

지난 6월 중순 직원총회에서 감사원에 진흥원장을 고발한 A 본부장의 원상회복을 하라는 노동부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의 결과 이행도 촉구했지만 원장은 받아들이지 않았고, 대가로 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270만원의 이행강제금(벌금)을 진흥원 예산까지 집행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원장 부임이후 기존 경영지원팀 담당자가 전원 교체되면서 신규입사자 2명과 지난 1월부터 본부장을 겸해 경영지원팀장을 맡는 등 경영 전횡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진흥원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관계자는 “상급 행정기관의 결정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기관 명의의 간접비로 지불하면서 기관 위상이 저하되고, 불필요한 예산이 소모됐다”며 “경영지원팀도 전원 교체되는 등 경영전횡이 발생하면서 직원들은 기본적인 복지인 건강검진 혜택 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관계자는 “직원들의 호소문과 그동안의 과정을 정리해 과기부에 전달한 상황”이라면서 “기관 위상을 떨어뜨리고, 직원에게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가운데 협의체가 할 수 있는 조치는 총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권익위원회 결정문.<자료=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장 “과기부에 소명”···과기부 “이달 내 결론”

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과기부는 감사결과에 이견을 제시하지 않았고, 감사원의 처분요구에 따라 관련자에 대해 엄중히 처리하고,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달 통보 이후 과기부는 내부 조사를 거쳐 이달 중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감사원법에 따라 내부적 검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달부터 감사원과 협의하고, 조사도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 달 중에는 원장 거취 등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배정회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장은 “현재 과기부에서 진행하고 있어 의견을 내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자세한 사항은 언급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