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뇌관된 돈바스…러시아 침공 현실화하나

친러 반군 점령 지역에 러 군대 파병…전초기지 되나
2014년부터 분리주의 세력 공화국 수립 후 독립 주장
①수도 키예프 직접 공격 후 정권교체 시도 가능성
②돈바스~크림반도 동부 전역 장악 후 서방 압박
미·러 24일 외교장관 회담 가능성 아직 열어둬
  • 등록 2022-02-22 오후 5:47:18

    수정 2022-02-22 오후 9:05:15

[이데일리 장영은 방성훈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드디어 칼을 빼들었다. 푸틴 대통령은 친러시아 반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와 루간스크주) 지역에 평화유지군을 진입을 명령했다고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은 전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북쪽 국경에 접한 동맹국인 벨라루스와 연합군사훈련을 연장하는 등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사진= AFP)


돈바스 지역은 이번 우크라이나 위기 국면에서 ‘약한 고리’로 지목돼 왔다. 2014년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동부 산업 지역을 점령한 뒤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하겠다며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수립을 선포한 이후 정부군과 친러 반군의 대치가 이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2014~2015년 두 차례에 걸친 민스크 협정에도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이 끊이지 않아 정세가 불안정하다. 전체적으로 친러 세력이 우세하고 러시아 국경과 접해 있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본토에 개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통로이기도 하다.



BBC방송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러시아가 향후 전개할 수 있는 공격 가능 시나리오로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직접 공격해 곧바로 친러 정권을 수립하거나 △돈바스 지역과 크림반도 사이에 놓인 우크라이나 동부 전역을 우선 점령한 뒤 서방을 압박하는 지연작전을 펼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전까지는 벨라루스와 크림반도를 통한 침공 가능성도 거론됐으나, 이날 결정으로 동부에서 진격하는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특히 이날 러시아가 보인 움직임이 지난 2014년 크림반도 병합 때와 닮아 있다는 점은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싣는다. 당시에도 러시아는 크림반도 내 친러 반군 조직을 크림공화국으로 승인한 뒤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파견 후 크림공화국 내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와의 병합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키예프에 대한 직접 공격은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 러시아 병력이 우위를 점하고 있더라도 부담이 적지 않다.

우선 러시아는 돈바스와 크림반도 사이에 놓인 동부 전역에 대해 확실한 점령을 시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러시아는 또 DPR·LPR 주민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공격을 정당화하려고 시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대테러·안보 전문가인 세스 존스 연구원은 “러시아는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돈바스 지역에 군대를 파병하고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기 전까지 철군하지 않으면서 실효지배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미국과 러시아는 일단 오는 24일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러시아를 강력히 규탄하면서도 외교적 협상의 길을 열어놨다고 밝혔고, 러시아 역시 외교장관 회담을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전 회담 때와 상황이 달라진 만큼 양측이 입장을 다시 확인하고 정상회담을 통한 협상 가능성을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해 말부터 전쟁 위기로 번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대치의 핵심은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추진 때문이다. 미국과 서유럽 국가들로 이뤄진 군사·안보 동맹인 나토가 구소련 국가들로까지 확장한 가운데. 러시아의 ‘앞마당’이나 다름 없는 우크라이나까지 나서자 본격 행동에 나섰다. 러시아는 나토가 냉전 종식 당시 동진(東進)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동유럽 국가들을 받아들이며 세력을 넓히는 것을 거듭 비난해 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인천공항엔 무슨 일?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