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서방 향해 경고 "국제경제체제서 러시아 축출은 불가능"

"러시아 고립 추구하는 자들은 손해를 자초하게 될 것"
  • 등록 2022-05-26 오후 10:52:38

    수정 2022-05-26 오후 10:52:38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서방 국가가 러시아를 국제경제 체제에서 몰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


26일(현지시간) 러시아 매체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옛 소련권 경제협력체인 유라시아경제공동체(EAEU)가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에서 개최한 `제1차 유라시아경제포럼`에 화상으로 참석해 연설하며 이 같이 말했다.

러시아가 주도하는 EAEU에는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 옛 소련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를 선진 경제권의 첨단기술 분야에서 밀어내고 싶어하지만 현대세계에서 이는 비현실적이며 불가능하다”며 “우리가 어떤 벽으로 자신을 스스로 분리하지 않는 한 누구도 러시아와 같은 나라를 분리할 수 없다”고 했다.

이는 서방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를 국제경제시스템에서 축출하는 제재를 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그는 “러시아의 고립을 추구하는 자들은 손해를 자초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러한 근시안적 정책을 추진하는 국가들의 경제가 아무런 견고하다 하더라도 지금의 국제경제 상황은 우리의 입장이 올바르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서방의 러시아 자산 동결에 대해 “국제 금융·통상 규정 위반은 아무런 좋은 결과도 가져다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는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안겨줄 뿐”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제재와 금지로 독자 정책을 추구하는 국가들을 억제하거나 약화할 수는 없으며, 이는 러시아와 중국뿐 아니라 다른 많은 나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면서 “어떤 ‘세계 헌병’도 이 자연스러운 글로벌 프로세스를 중단시킬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