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F2017]"자율주행차 10년 뒤 상용화 가능"(종합)

13일 제8회 세계전략포럼 세션4
  • 등록 2017-06-13 오후 4:39:16

    수정 2017-06-13 오후 4:43:54

13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회 세계전략포럼 제4의길: 융합과 연결을 넘어(WSF 2017)’에서 ‘김진표 엑스타 레이싱팀 감독(방송인, 사진 왼쪽 첫째)의 사회로 서승우 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장(왼쪽 둘째)와 백용범 자스텍엠 대표(왼쪽 셋째), 장웅준 현대자동차그룹 ADAS개발실장(왼쪽 넷째)가 자율주행차에 대한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신상건 성세희 신정은 조진영 기자] “운전자가 완전히 개입하지 않는 완벽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이르면 10년 안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3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회 이데일리 세계전략포럼(WSF) 세션4 ‘이동의 혁명:상상, 현실이 되다’에서는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를 미리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韓, 자율주행기술 5단계 중 4단계 도달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한 축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관련 기술을 경쟁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전 세계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주된 이유는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서승우 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장은 “한 해 전 세계적으로 1200만명, 우리나라에서는 6000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며 “이중 95%가 인간의 실수로 사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운전이 힘들어지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며 “자율주행차가 개발되면 노약자와 장애인들도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기술 수준은 얼마나 발전했을까. 자율주행차의 기술은 예상보다 높은 기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승우 센터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짜여진 시나리오 안에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 자율주행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며 “운전자 보조시스템의 기준으로 봤을 때 자율주행차 기술은 내년 또는 내후년쯤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자동차공학회(SAE)에 따르면 자율주행 기술을 0단계에서 5단계까지 나눴을 때 현대자동차는 4단계를 만족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까지 4단계의 고도 자율주행차, 2030년에는 5단계 완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로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자율주행차 스누버(SNUBer는 오는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역사적인 첫 도로 시험 주행을 앞두고 있다.

“실증단지 조성·네거티브 규제 도입 등 문제 해결해야”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현실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산적한 많은 문제들이 해결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먼저 정책적인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승우 센터장은 “일례로 연구개발(R&D)정책의 경우 우리나라는 외국과 비교해 덜 체계적”이라며 “외국의 경우 우리나라에는 없는 실증단지를 만들어 자율주행기술은 일반 도로 상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고무적인 부분은 정부가 자율주행 기술의 인식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점”이라며 “내년쯤 우리나라에도 실증단지가 조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책·법률상 금지되는 것을 정해주고 시장 자율에 맡기는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백용범 자스텍엠 대표는 “우리나라는 규정 자체가 포지티브 방식인데 자율주행차 관련 규정도 마찬가지”라며 “외국의 경우 사회적 합의에 의한 자율주행과 관련한 인공지능(AI) 윤리규범 표준을 만드는 등 우리나라도 정부 차원에서 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대·중소기업들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장웅준 현대자동차그룹 ADAS개발실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대리운전 등 자율주행차에 대한 대체 방안이 많기 때문에 소비자의 지불 가치 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 전환이 중요하다”며 “또 대기업 독자적으로 기술 개발을 처음부터 끝까지 할 수 없기 때문에 1·2·3차 등의 협력업체와체 다양한 연구소, 학교 등과 상생가능한 장의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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