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통합 국민은행장 취임사(전문)

  • 등록 2001-11-01 오전 9:33:16

    수정 2001-11-01 오전 9:33:16

[edaily] 다음은 김정태 통합 국민은행장이 1일 취임식에서 밝힌 취임사(전문) ▲ 신임 국민은행 임직원 여러분 ! 오늘은 우리 은행의 역사가 새로 시작되는 날이자, 우리 나라 금융산업 역사에 커다란 획을 긋는 날입니다. 지난 겨울 양 은행이 합병을 발표한 이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이를 잘 극복하고 온 국민의 축복 속에 오늘을 맞게 되었습니다. 먼저, 합병은행이 출범하기까지 고객과 주주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신뢰와 성원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아울러 많은 지도와 조언을 해 주신 학계, 언론계, 정부 관계자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서민금융기관으로 출발한 두 은행이 합쳐져서, 이제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대표하는 은행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양 은행의 합병은 날로 세계화되어 가는 금융시장에서, 누구와도 겨룰 수 있는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이제 우리은행은 총자산이 180조원을 넘어서 세계 68위,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1위의 최대 은행입니다. 자산 건전성과 수익성 면에서도 아시아는 물론 이미 세계 일류 수준에 올라섰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국내 은행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을 냉정히 직시해 보면, 우리은행의 금융기술을 가지고 세계 일류와 겨루기에는 모자란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큰 변화가 소용돌이 치는 시장환경에서 현재의 규모와 건전성이 미래까지 보장해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외적 위상에 걸맞게 하루속히 질적인 역량도 높여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역점을 두고 추진할 몇 가지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첫째, 경영의 최우선 목표를 주주가치 극대화에 두고자 합니다. 이미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영업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시장가치를 높여 투자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실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우리은행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높은 투자수익을 올리는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해외 투자자들이 한국에 대한 투자비중을 늘리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소매금융의 핵심경영자원 중 하나인 점포망 등 고객 접점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ATM 점포, 소규모 점포, 특화된 점포, 이동식 점포 등 다양한 점포 모델을 개발하여 주어진 인력범위 내에서 영업망을 조정하고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거래 편리성과 상품의 다양성을 실감하게 해야 합니다. 그 동안 국내 금융산업의 낙후로 인해 턱없이 낮은 서비스를 받아 온 고객에게 기여도에 상응하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우수한 금융지식을 가진 직원을 통해 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되어 온 중소기업, 자영업자에 대한 여신과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개선해 나아 가겠습니다. 합병은행이 지닌 엄청난 수익 잠재력을 시현하기 위해 가격선도자(Pricing Leader)로서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예대마진 수익 외에 비은행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수료 수익 비중을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범적인 경영지배구조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선진 모범사례를 따라 사외이사 중심으로 이사회가 운영되도록 할 것이며, 해외 선진은행 근무경험자, 소매업에서 성공한 경영자, 여성의 참여를 확대하고 의사결정과정의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성과중심주의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조직 규모가 커지고 인력이 늘어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관료주의를 과감히 없애 나가겠습니다.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하는 것이 경영의 핵심입니다. 「작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조직」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조직 내에 만연되어 있는 균등주의 내지 평등주의를 없애고, 성과에 따라 보상받고 능력에 따라 보임하는 성과주의를 강화하겠습니다. 팀장이나 지점장은 물론 임원도 직급 구분없이 보임하며, 직급이 상승해야 급여가 올라가는 현행 보수체계를 개선하여, 직급에 상관없이 열심히 일하여 성과를 많이 내면 평생 먹고 살 수 있을 만큼 보상받는 직원이 생기도록 할 것입니다. 스톡옵션 부여대상 직원의 폭도 크게 확대하겠습니다. 또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국민은행 출신의 차별대우, 주택은행 출신의 역차별 대우는 조금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모두에게 기회는 평등하게 드릴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성과에 따라 다르게 대우할 것입니다. 기업문화 융합을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만, 목표를 많이 부여하여 일하는 과정에서 업무중심의 새로운 기업문화가 창조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연고주의나 파벌주의는 엄정한 사업부제와 성과관리 제도가 강화되면 스스로 사라질 것입니다. 앞으로 인사제도 통합이 이루어지면, 과거 인사기록을 모두 폐지할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하얀 백지 위에 자신의 미래를 그려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훌륭한 성과를 거둔 직원은 그 성과에 따라 보상받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직원에게는 마땅한 자리가 주어질 것입니다. 오늘이 모든 것의 시작인 것입니다. 셋째, 직원의 자질 향상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돈만 들인다면 선진 시스템이나 업무 프로세스는 쉽게 갖출 수 있으나, 이를 운영하여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자질을 갖춘 직원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직원에 대한 교육과 연수를 확대하고, 일정기간 근무한 직원에게는 안식년제를 실시하여 전문성을 높일 기회를 부여할 것입니다. 고위 관리자의 승진에 안식년을 잘 활용했는지 여부를 필수요건으로 삼을 것입니다. 외부 전문인력을 영입하는 한편, 신입사원을 계속 더 많이 채용하여 조직의 활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세계 일류은행의 직원으로서 부족함이 없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은행에서는 아낌없이 투자할 것입니다. 세계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업무능력 개발에 더하여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본부나 지역본부는 관리ㆍ통제 조직이 아니라 봉사하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경영진의 역할도 지시ㆍ통제가 아니라 모범을 보여 주고 설득하고 끌어 주는 leader로서 변화 촉진자여야 합니다. 모든 직원은 맡은 일의 최종 책임자로, 창구직원은 Teller에서 Seller로 변화해야 합니다. 이제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사항입니다. 사실 변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변화하려고 마음을 먹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변화하기 위해 애쓰고 변화를 주도하는 직원에게는 파격적으로 기회를 부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에 안주하려는 직원들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합병으로 더욱 든든한 은행이 되었지만, 시장의 변화는 우리를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우수성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라는 베스트셀러에서 1982년 미국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43개 기업 가운데, 30%인 14개 기업이 불과 2년만에 심각한 경영난에 빠졌습니다. 사실 우리 앞에는 큰 위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우리은행이 규모가 크고 수익을 많이 내고 있으니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내부의 자만심입니다. 또 하나는 합병은행은 여유가 있으니까 국가적 차원에서 사회·경제적 책임을 떠 안아야 한다는 외부의 기대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경계하고 대처해야만 우량은행으로 계속 남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선진은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벌써부터 시장은 통합일정 지연에 우려의 시각을 보내고 있습니다. 통합은 합병경험이 많은 선진은행의 경우에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 역시 예외일 수 없으며,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통합과 관련해서는 「영업력 유지」와 「신속한 통합」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 나가야 합니다. 「고객 우선」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모든 논의의 판단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영업 활동을 해치지 않도록 고객 접점에서 먼 곳부터 통합하되 치밀하게 계획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통합과정을 선진 영업시스템을 도입하고 핵심역량을 갖추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전산시스템이 통합되어 업무절차가 단일화되기 기 전까지는 종전에 거래해 오시던 대로 양 은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때까지는 한시적으로 양 은행 간판을 그대로 유지할 것입니다. 그러나, 조속한 시일 내에 통합을 완료하여 한 차원 높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달라지는 것은 "이제야 말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정말 안전하고 든든한 은행이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세계일류 수준의 소매은행」을 만드는 것은 우리 은행의 과제이자 국가적 과제입니다. 우리 모두 대승적 관점에서 양보하고, 포용하고, 협력하는 자세로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갑시다. 우리 은행과 개인의 미래가 바로 우리 손에 달려 있습니다. 세계 일류를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국민은행의 일원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새로운 국민은행의 밝은 미래를 확신하면서,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1. 11. 1 은행장 김 정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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