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은' 올해 IPO… 내년에도 '계속'

[돈이 보이는 창]
11월에도 리츠·VC 등 기업들 상장 채비
연말 지나 연초에도 LG엔솔·현대엔지니어링 등 나서
"업종 등 전반 사항 고려하며 접근해야"
  • 등록 2021-11-14 오후 11:00:00

    수정 2021-11-14 오후 11:00:00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카카오페이(377300)를 마지막으로 올해 예정돼 있던 코스피 대어들은 대부분 상장을 마쳤다. 다만 ‘역대급’ 기업공개(IPO) 시장이었던 만큼 올해 상장을 도전하는 기업들의 행렬은 이어질 예정이다. 여기에 내년 LG에너지솔루션, 마켓컬리 등 굵직한 기업들의 상장이 이어지는 만큼 공모 시장 역시 관심을 둘 만하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미래에셋글로벌리츠의 수요예측이 진행된다. 또한 17일에는 신한서부티엔디리츠가 수요예측을, 29일에는 KTB네트워크가 수요예측에 들어가는 등 현재까지 11월 중 3곳의 기업의 일정이 확정됐다.

10~11월은 연간 IPO 시장 흐름에서 마지막 ‘성수기’로 여겨진다. 국내 대부분의 상장사들이 12월 결산기이며, 앞서 예측됐던 일정들이 잦은 증권신고서 정정 등을 통해 밀리며 10~11월에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준비하게 됐다. 앞서 지난 10월에는 총 14곳의 기업이 IPO를 진행, 역대 10월 기준 평균 12개를 소폭 웃돌기도 했다. IPO로 끌어모은 자금만 7301억원에 달해 이는 역대 평균치를 2배 이상 웃돌았다. 여기에 11월에도 이와 비슷한 수준의 상장 추이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인해 커진 시장의 불확실성만큼 ‘알짜 공모주’를 고를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 시장 상황 뿐 아니라 외부 환경의 변화 속에도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종목을 골라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안한 장세와 겹친 만큼 무조건적인 ‘따상’(공모가 2배에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도 옛말이 됐다. 또한 1조원대 몸집이 기대됐던 SM상선이 코스닥 상장을, 핸드백 ODM 기업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이 코스피 상장을 각각 철회하는 등 역대급 장에서도 상장을 포기하는 기업들도 있었던 만큼 ‘기업 선택’은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올해 마지막 기회가 될 만한 주요 종목들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불안한 장세 속 안정적인 배당으로 꾸준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리츠(REITs)들이 상장을 준비 중이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미국 아마존과 페덱스 등이 장기 임차한 물류센터를 기초자산으로 삼고 있는 리츠다. 신한서부티엔디리츠는 인천 스퀘어원을 포함, 용산 그랜드머큐어호텔 등을 매입해 국내 첫 호텔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리츠가 될 예정이다. 높은 배당률은 물론이고 호텔의 경우 ‘위드 코로나’ 수혜도 기대되는 만큼 안정적인 투자처로서 각광받을 수 있다.

또 코스닥 시장에는 국내 1세대 벤처캐피털(VC)로 꼽히는 KTB네트워크가 이달 증권신고서를 제출, 연내 상장 일정을 굳혔다. 300여건의 기업공개 실적을 보유하고, 1조원이 넘는 운용자산을 굴리고 있어 상장 시 VC대장주에 곧장 오를 수 있다. 희망밴드는 5800~7200원으로 이달 말 수요예측에 들어간다. ‘유전자 가위’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코넥스 시장 대장주인 툴젠 역시 12월을 목표로 상장을 준비 중이다. 희망밴드 10만~12만원으로 연말 최대 바이오 종목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여기에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콘텐츠 제제 기업 래몽래인 역시 코넥스에서 코스닥 이전상장을 위한 승인을 얻었다. 대신밸런스제11호스팩, NH스팩22호 등 스팩 종목들도 승인돼 빠르면 연내 상장도 가능하다.

또한 ‘역대급’ 장세는 내년 초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인 만큼 장기적인 관심을 둘 만하다. 올해 안에 상장이 기대됐던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엔지니어링은 내년 초 상장이 예상되고, 마켓컬리와 SSG닷컴 등 이커머스 기업들도 주관사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시동을 건 상태다. 이승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좋은 비즈니스 모델, 낮은 유통주식수 등의 좋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업종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유통 시장의 업종별 추세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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