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생산성 높여라” 장인화의 특명…‘AI·로봇·자동화’ 인재 확보 나선 포스코

무인화·자동화 도입 확대로 디지털 혁신
관련 인력 채용한 ICT 계열사 포스코DX
철강설비 효율화로 1조원 원가절감 목표
  • 등록 2024-05-27 오후 3:44:15

    수정 2024-05-27 오후 7:12:18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철강부문 연간 1조원 원가절감 목표를 내건 포스코그룹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재 확보에 나섰다. 로봇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공장자동화에 적용해 수주부터 생산, 판매까지 전 영업활동 과정에서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의 ICT 계열사 포스코DX는 최근 포항자동화, 로봇자동화, AI, 로봇사업 분야에서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을 진행했다. 이번에 뽑힌 인력들은 포스코그룹의 미래 신사업과 디지털 혁신 작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스마트 팩토리(생산과정에 ICT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생산공장)보다 한 단계 진화한 수준의 인텔리전트 팩토리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용 로봇, AI, 디지털트윈 등의 최첨단 기술 도입에 속도를 내는 것이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왼쪽 세번째)이 21일 세종에 위치한 포스코퓨처엠 천연흑연 음극재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제공.)
우선 포항 자동화 사업은 포항제철소의 크레인 무인화와 전기·계장·제어 등을 자동화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해 다시 발전에 사용하는 발전시스템도 설계한다. 모두 생산현장의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자원낭비를 막아 전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생산 현장에 로봇 투입도 적극 추진한다. 산업용 협동 로봇을 활용한 로봇 자동화를 구축할 부분이 있는지 살피고 이를 설계할 경력사원을 이번에 채용했다. 산업용 로봇은 공장의 라인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실제 사용되는 로봇을 뜻한다. 포스코그룹은 이미 광양제철소 내 로봇 도입을 시작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지난해 아연 도금 공정에 로봇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올해는 제철소 내 고위험 수작업인 연주공정의 래들 노즐 교체작업에도 로봇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AI 분야에서는 영상인식 알고리즘, 이상탐지 등의 신입·경력 사원을 채용했다. 제철소 및 건설 현장 내 영상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해 결함을 검출하고, 설비의 고장이나 잔여수명을 미리 예측해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포스코그룹의 이 같은 무인화·자동화 전략은 장인화 회장이 지난 4월 발표한 경영체제 혁신 작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장 회장은 글로벌 공급과잉과 경기침체로 불황을 맞은 철강 사업 여건을 개선을 하기 위해 매년 1조원 이상의 원가를 절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장 회장은 지난 3월 21일 취임 직후 현안을 둘러보고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100일간의 현장경영에 돌입했다. 현장경영은 오는 6월 28일 종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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