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액은 잠정 8조40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1년 전보다 90% 감소한 1조63억원을 기록했으나, 이는 코로나19 기간(2021~2022년)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성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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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실적 감소는 수요 둔화 및 공급 정상화에 따라 아시아~미주노선을 비롯해 유럽 등 전 노선에서 운임 하락이 지속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도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평균 3410포인트에서 2023년도 평균 1006p로 71% 하락했다.
여기에 당분간 선박 공급이 늘어나면서 구조적으로 수요-공급 밸런스도 악화했다. HMM은 “수요 회복이 더딘 가운데 최근 2~3년간 발주한 신조선의 인도로 회복 가능성이 낮다”고 공식화했다.
이에 수익성을 중심으로 안정적 수익 창출 기반에 초점을 둔단 계획이다. HMM은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원가 하락, 체질 개선에 따른 효율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작년 영업이익률은 7%를 기록하면서 글로벌 선사 가운데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