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국가통계국의 자료를 인용해 중국의 지난해 12월 산업용 로봇생산은 전년 동기보다 12.1%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스마트폰, 컴퓨터, 전자기기 등에 사용되는 집적 회로(IC) 생산량도 2.1% 감소했다.
당초 중국은 노동집약적인 제조업에서 벗어나 첨단IT 위주의 제조업을 육성하겠다며 ‘제조2025’라는 국가정책을 내놓았다. 2015년 5월 중국 국무원은△5G 통신을 포함한 차세대 정보기술(IT) △로봇 및 디지털기기 △항공우주 △해양엔지니어 및 첨단기술 선박 △선진 궤도교통 △신에너지 자동차 △전력 장비 △농기계 장비 △신소재 △바이오 의약 및 고성능 의료 등을 핵심 사업으로 지정하고 2025년까지 세계 1~3위로 도약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중국은 막대한 보조금과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이들 산업을 육성했다. 바이두와 알리바바, 텐센트 등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연구개발(R&D) 인력도 급증했다.
중국 내 첨단기술 기업들 마저 해외로 기지를 옮기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아이리스 팡 ING 그룹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는 산업용 로봇 등의 자본투자가 늘어나기를 바라지만, 이들을 제조하는 기업들은 무역전쟁을 피해 베트남 등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나마 중국 정부가 환경오염을 막겠다는 명목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던 전기차 분야도 경기 둔화에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 전기차 등 신재생 에너지 차량 생산은 지난해 12월 전년 동기보다 15.5% 성장하는데 그쳤다. 전달의 24.6%에 비해 성장 폭이 크게 하락한 것이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단계적인 보조금 감축 정책으로 현재 전기차 한 대당 6만 위안(1000만원)인 보조금이 내년에는 완전히 중단될 전망이다.
앵거스 찬 전문가는 “전기차 산업은 보조금에 의존해 성장을 거듭해 왔지만, 경기 하강을 막기 위해 다양한 곳에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중국 정부가 앞으로도 보조금 정책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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