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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소장은 “사람이 아닌 존재 ‘로봇’이 상사로 오는 시기가 올 것이다. 시스템상에서 인공지능의 의사결정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나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이러한 모습이 멋진 신세계인지는 모르겠다”고 부연했다
ICT 기술력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축으로 꼽히면서 애플이나 구글, 아마존 뿐 아니라 SK텔레콤, 네이버, 카카오 같은 국내 기업들도 인공지능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만, 그는 다양한 빅데이터중 패턴을 인식하는 부분은 상당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상황을 판단하는 수준은 인간 수준까지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평했다.
한 소장은 “인공지능의 위협에 대해 논의하기는 이르지만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대해 꾸준히 체크하며 논의해야 한다”면서 “지난 10월 미국 정부는 중장기 대책으로 인공지능의 미래를 준비하자는 논의를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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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앞으로 다가올 미래·고령사회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삶의 동반자”라며 “자율주행차보다 간호, 간병이나 감정 교류 서비스가 먼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 8월 스피커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를 출시했다. ‘누구’는 가족·친구·연인·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로,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플랫폼과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전용 기기로 구성돼 있다.
박 원장은 “누구는 기존의 주류였던 터치방식을 새로운 UI 서비스인 음성 인터페이스로 전환했다”며 “앞으로 인터페이스는 키보드-마우스-터치-보이스를 거쳐 ‘멀티 모달 내츄럴 UI(Multi-modal Natural UI)’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용 대화’ 기능에 대한 니즈가 많았다고 전했다. 아직 ‘시리’ 등 인공지능 서비스는 대화를 이해한다기보다 시나리오를 넣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수준이라, 사람과 사람이 대화하는 수준까지 도달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니즈가 높아 기술발전이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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