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는 3일(현지시간) 한미경제연구소의 카일 페리어를 인용 “북한에 막대한 투자를 한 뒤 외교 관계가 악화되면 한국 기업들은 모든 돈을 날리게 되는 수가 있다”면서 “외교 문제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한국인들은 현재 경제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북한에 수십억달러를 지출하겠다는 정치적 결정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가 철회되고 난 뒤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납득이 가지만, 현 상황에서는 기업들에게 재정적인 문제만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 정부는 내년 이산가족 상봉,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및 스포츠 교류 등 북한 관련 사업에 4억2130만달러를 지출하겠다는 계획을 의회에 제출했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처음 만났을 때 합의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4억2130만달러는 내년에 지출할 비용만을 제시한 것이다. 야권에선 정부가 대중들의 반발을 우려해 장기적인 비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하며 제동을 건 상태다.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안위타 바수 연구원은 개성-신의주, 고성-두만강을 잇는 총 1190킬로미터 길이의 2개의 철도 연결 사업에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며 “비용은 많이 들고 실효성은 없는 일명 ‘흰코끼리(White elephant)’ 사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북한 전문 연구기관 시노NK의 앤서니 리나 연구원은 “만약 대북 지원 사업에 따른 재정적 부담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게 되면, 문 대통령이 다른 부문에 있어서도 적절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가 자신의 역량을 과대평가한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