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이데일리] 종북논란 휩싸인 정의구현사제단 박창신 신부

  • 등록 2013-11-26 오전 6:06:06

    수정 2013-11-26 오후 4:52:46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원로인 박창신 신부가 종북 논란에 휩싸였다. 박 신부는 지난 22일 전북 군산 수송동 성당에서 열린 시국 미사 강론에서 “NLL(서해북방한계선), 이 문제 있는 땅에서 한·미 군사훈련을 계속하면 북에서 어떻게 해야겠어요? 쏴야지. 그것이 연평도 포격사건입니다”라고 북한의 도발을 정당화했다. 또 찬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 “1000개 이상의 눈을 갖고 있다는 이지스함이 3대가 있는데 북한 함정이 와서 어뢰를 쏘고 갔다? 이게 이해가 됩니까?”라고 천안함 사건 음모론을 제기했다.

박 신부의 이 같은 발언은 한동안 잠잠했던 종북 논란에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됐다. 사제단은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 미사’를 연 것이지만 박 신부의 발언으로 인해 때아닌 종북 논란이 재연된 데 대해 당혹스러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마저 ‘선 긋기’에 나서며 사제단의 입장은 더욱 난처해졌다. 다만 사제단은 문제의 발언이 사제단의 공식 입장인지, 박 신부의 개인 생각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사제단은 지난 1974년 천주교 원주교구장이었던 지학순 주교가 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된 것을 계기로 결성됐다. 이후 1970~1980년대 유신헌법 반대운동, 긴급조치 무효화운동, 광주 민주화운동 등을 주도했다. 무엇보다 1987년 5월18일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폭로하며 ‘6월 민주화항쟁’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민주화 이후에는 종북 행보를 여러차례 보여 당초 설립 취지가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1989년 7월 사제단 소속 문규현 신부는 당시 한국외국어대생이던 임수경(현 민주당 의원)씨와 방북했고, 1998년 평양통일대축전에 참가하기 위해 방북했을 땐 김일성의 시신을 참배하고 난 뒤 방명록에 ‘김 주석의 영생을 빈다’고 적어 논란이 됐다. 그의 형인 문정현 신부는 2002년 5월 한 강연에서 “나 역시 북한을 방문했을 때 만경대에 가서 ‘김일성 장군 조금만 오래 사시지 아쉽습니다’고 썼다”고 스스로 밝힌 바 있다.

2000년대 이후에는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 운동, 미군 장갑차 희생 여중생 사건 시국기도회, 김현희 KAL기 폭발사건 진상규명 운동,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시국미사, 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 집회 등을 통해 정치에 깊숙히 개입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직후에는 음모론을 내놨고, 연평도 포격 때 정진석 추기경이 북한의 도발을 비판하자 “골수 반공주의자”라고 정 추기경을 비난하는 성명도 냈다.

사제단은 ‘정의를 기초로 하여 인간의 존엄과 인권을 신장하고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평화통일에 기여함’을 표방한다. 그러나 정작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한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사제단은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로부터 인준을 받지 않은 비공식 단체다. 물론 천주교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지도 않는다. 이 때문에 일부 천주교인들은 이번 일을 계기로 사제단을 천주교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가톨릭교회 교리서(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2442항은 사제가 직접 정치적이고 사회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염수정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은 지난 24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미사에서 이 조항을 언급하면서 “정치구조나 사회생활 조직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교회 사목자가 할 일이 아니며 이 임무를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평신도의 소명으로 강조하고 있다”며 사제단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