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간호조무사협 등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법, 국민 건강 위해 막아야"

27일 국회 앞 6만여명 모여 '간호법 제정 총궐기대회'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법 아닌 상생·협력 필요"
대한간협은 지난 21일 '간호법 촉구'…법안 계류된 채 시위 계속
  • 등록 2022-11-27 오후 4:38:16

    수정 2022-11-27 오후 4:38:16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대한의사협회를 필두로 한 보건복지의료연대 소속 13개 단체들이 27일 ‘간호법 제정 저지를 위한 400만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법이 보건의료 종사자들 간 갈등을 유발하며, 국민 건강이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도외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의료 단체들은 간호법 제정을 두고 장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27일 국회 앞에서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 소속 13개 단체가 ‘간호법 제정 저지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대한의사협회 등 13개 단체들은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저지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6만명이 모였고, 현장에는 경찰 7개 기동대가 투입됐다.

이들은 간호법이 다른 보건의료 종사자들 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간호법은 간호사 처우 개선이라는 미명 아래에 다른 보건의료 직역들의 헌신과 희생을 무시하고 도외시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간호사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기존 의료법과 보건의료인력지원법 개정이 우선”이라며 “동료 직역들과 상생하고 협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간호조무사들도 ‘간호법’만이 아닌 협력이 필요하다고 외쳤다. 곽지연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회장은 “의사를 중심으로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료기사와 응급구조사, 요양보호사 등 모든 인력들이 유기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간호법은 간호조무사의 일자리를 빼앗고, 생존권을 박탈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간호법은 기존 의료법 내에서 간호사 관련 규정을 떼내어 업무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고자 한다. 또 간호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도 관련 실태 조사, 적정 인력 확보 등을 규정하고 있다. 간호사들은 간호법이 처우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주장해왔지만, 간호사 외 직역 단체들에서는 기존 의료 체제를 무너뜨릴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보여왔다.

간호법이 국회에서 계류 중인 만큼 현재 법안을 놓고서는 장외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해당 법은 지난 5월 국회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후 6개월 가까이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앞서 지난 21일에는 간호사와 간호대 학생 등이 모여 간호법 통과를 촉구했다.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은 “간호법은 그 누구의 업무도 침해하지 않지만 다른 단체들이 가짜 뉴스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며 “대선 당시 여야 모두의 공약이었던 만큼 조속한 통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