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테라` 돌풍..심경 복잡해지는 경쟁사

테라, 3일만에 점유율 11.82%로 2위..1위 아이온 추격
주말 동접 20만 돌파 예상
경쟁사 `게임 전반 관심제고 기대-자사 사용자 이탈 우려`
  • 등록 2011-01-14 오전 11:28:22

    수정 2011-01-14 오후 3:25:52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지난 11일 공개시범서비스를 시작한 NHN(035420) 한게임의 게임 `테라`가 무서운 속도로 점유율을 높이며 게임업계 `태풍의 핵`으로 떠올랐다.

14일 게임순위사이트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테라는 서비스 시작 3일 만에 점유율 11.82%로 전체 게임순위 2위에 올랐다. 1위인 엔씨소프트 아이온과는 4%P도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공개서비스 첫날에만 약 17만명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테라는 꾸준히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어 이번 주말에는 동시접속자수 20만명 돌파도 예상되고 있다.

이 게임은 18세 이상 이용 가능한 등급으로, 등급 제약이 있음에도 동시접속자수 20만명을 돌파할 경우 유료화 이후 선전도 기대할 수 있다. 공개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는 대부분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월 정액제 서비스에 가입하기 때문이다.

테라의 이같은 선전으로 게임업계는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반기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렇다 할 대작게임이 없어 산업으로서 게임을 강조하지 못한데다가 청소년보호법 등으로 규제에만 초점이 집중됐기 때문이다.


이같은 테라의 선전에 게임업계 심경은 복잡하다. 오랜만에 대작이 나와 게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효과 이면에 테라에 영향받아 자신들의 게임 사용자 이탈 조짐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새로운 게임이 등장할 때마다 사용자가 감소하는 일이 발생하지만, 테라의 인기가 유료화로 이어지면 유료 사용자 이탈도 감수해야 한다.

게임트릭스 자료에 따르면 테라 공개서비스 첫날인 지난 11일 국내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는 대부분 감소추세를 보였다. 테라의 경쟁작으로 꼽히는 아이온의 PC방 점유율은 3%P(13일 기준) 하락했고, 일부 게임은 30% 이상 점유율이 감소하기도 했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뿐 아니라 슈팅게임과 캐주얼 게임 등 다양한 분야 게임 사용자가 이날 큰 감소세를 나타냈다.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가 자신이 정한 게임을 꾸준히 이용하는 성향이 크기 때문에 사용자 증감 변화가  크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이같은 사용자 감소는 테라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슈팅게임, 캐주얼 게임 업체들은 그나마 테라와 게임 장르가 달라 이탈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MMORPG 업체들은 테라의 유료화까지 사용자 이탈이 이어지면 수익도 타격을 입을까 우려하는 상황이다.

온라인 게임 업체 한 관계자는 "테라의 성공은 유료화 이후에 판단할 수 있지만, 현재는 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라며 "업계가 모두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Digital쇼룸 게임 관련 동영상보기 ◀ 라이벌 VS 라이벌..동작인식게임 `무브-키넥트` 비디오게임도 '슈퍼스타k!' 왜 몰랐을까…살빠지는 무브 액션게임 4종 게임도 3D! 흥행레이스가 시작됐다

▶ 관련기사 ◀ ☞NHN, 신규게임 `테라` 출발이 좋다..매수 -HMC ☞`테라` 첫날 동접 16만..`아이온` 왕좌 빼앗나 ☞`테라의 공습을 막아라`..MMORPG 名家 엔씨의 반격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