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권은 2년 간 경북 규제자유특구의 실증특례로 참여한 기관에게 부여하는 권한이다. 참여 기관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수거, 상태 진단, 등급 분류 및 재조립 등을 거쳐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가로등, 무정전전원장치(UPS) 등 시스템 기반 2차전지의 실증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솔루엠은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인허가권’과 올해 초 획득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태양광 가로등 규제 샌드박스’를 바탕으로 사용 후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에 대한 진단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솔루엠은 배터리 진단 시스템 구축을 성균관대학교 이병국 교수 연구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회사 측은 “배터리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조합해 추출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등급을 분류할 수 있고 진단 횟수를 거듭할수록 고속진단과 정확도가 향상된다. 초기에는 재사용과 재활용, 2가지로 분류하며, 재사용은 상세한 등급 분류도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솔루엠 배터리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유동균 사업부장은 “이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원 및 통신기술, 감지센서, 고전압 축전지 관리시스템(BMS) 등이 모두 적용된 통합형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