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AI신약업체 스탠다임,해외제약사와 공동신약개발

스탠다임,미국 파노라마 리서치와 공동연구 계약
김진한 대표 "국내 넘어 본격적 해외진출 신호탄"
한미약품, SK케미칼, HK이노엔등과도 협업중
  • 등록 2020-09-18 오전 10:27:25

    수정 2020-09-18 오전 11:01:05

[이데일리 류성 기자] 국내 대표적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전문기업인 스탠다임이 미국 파노라마 리서치(Panorama Research Inc.)사와 공동 신약개발에 나선다.

스탠다임은 “파노라마 리서치와 희귀피부질환을 시작으로 다양한 피부질환에 대해서 AI 기반 신약을 공동 개발키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 스탠다임 제공


이번 계약에서 스탠다임은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위해 독자 개발한 AI 플랫폼인 스탠다임 베스트(Standigm BEST(R))를 통하여 신약물질을 찾아내는 역할을 맡게 된다. 파노라마 리처치는 20년 이상의 연구 노하우를 이용하여 스탠다임이 찾아낸 물질을 신약후보 물질까지 빠르게 만들어 내는 임무를 분담하게 된다. 두 회사는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신약물질을 상업화하는데도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스탠다임은 SK케미칼(285130), 한미약품(128940), HK이노엔 등 국내 메이저 제약기업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AI 신약개발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파노라마 리서치와의 공동연구계약은 이제 국내 제약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 제약기업들도 스탠다임의 AI 제약플랫폼을 활용한 신약개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을 의미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는 “신약개발의 AI 기술을 잘 이해하는 파노라마 리서치와의 공동연구는 스탠다임이 미국시장을 진출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면서 “현재 여러 해외 기업과 공동연구 등을 협의 중에 있어 2021년에는 더 많은 기업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AI를 통한 신약개발 문제 해결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파노라마 리서치는 미국 실리콘 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제약 연구기업으로 지난 1991년 창업이래 17개 회사를 자회사 형태로 두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가 보유한 자회사 가운데 6개 회사는 기업공개(IPO)등의 방법으로 투자금 회수에 성공할 만큼 다양한 제약 연구능력과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다.

피에로 멘데즈 파노라마 리서치 이사는 “당사의 유망한 신약 발굴을 위해 AI 신약업계의 글로벌 선두업체인 스탠다임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 고 계약소감을 밝혔다.

스탠다임은 파노라마 리서치와 공동연구외에도, 지난 8월 초 미국 유수의 병원연구소와 희귀 질환인 미토콘드리와 관련 질환에 대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으로 해외 기업 및 연구소와 협력에 나서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