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BJ가 게임·음악·커머스까지…아프리카TV의 새로운 시도

‘마인크래프트’ 버추얼 BJ들 중심 인기몰이
버추얼BJ 아이돌 ‘프리아’도, 콘텐츠 확장
메타휴먼 구현, 라이브 커머스에도 유저 호응
  • 등록 2023-03-15 오전 10:49:41

    수정 2023-03-15 오전 10:49:41

버추얼 BJ ‘갱생로나땅’이 크루원들과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아프리카TV)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아프리카TV(067160)가 버추얼 BJ(1인 미디어 진행자)들을 통해 콘텐츠 사업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다.

15일 아프리카TV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갱생로나땅’ 등 버추얼 BJ들이 아프리카TV 플랫폼에서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어 활동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엔 일반 유명 BJ들까지 관련 콘텐츠를 늘리고 있다.

이후 버추얼 BJ들과 유명 BJ들이 회사라는 콘셉트의 다양한 크루를 결성, 본격적으로 아프리카TV에서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열풍이 이어지게 됐다.

버추얼 BJ는 다양한 가상의 캐릭터와 스타일을 선보이면서 유저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인터넷 방송은 재능이 있는 무명의 뮤지션들에게도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이미 ‘이세계 아이돌’, ‘소녀 리버스’, ‘메이브’ 등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 미디어 플랫폼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아프리카TV에서도 버추얼 걸그룹을 운영하는 ‘솔레어’ 소속의 BJ들이 다수 유닛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해 인기 BJ ‘타요’가 진행한 오디션 프로젝트를 통해 ‘프리아’라는 버추얼 BJ 아이돌 그룹이 탄생하기도 했다.

또한 아프리카TV에서는 언리얼 엔진 기반의 메타휴먼 리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가상 인플루언서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 뮤직비디오와 함께 처음 공개된 가상 인플루언서 ‘와이’의 경우, 기존의 버추얼 휴먼이 주로 선보인 딥페이크(특정 인물의 얼굴 등을 AI 기술을 이용해 합성한 편집물) 방식이 아닌 완전한 풀 3D 모델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아프리카TV 버추얼 생태계의 또 다른 장점은 유저들과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버추얼 BJ들이 별풍선 등 기부경제 시스템을 바탕으로 유저 피드백을 받으며 지속적인 콘텐츠 창작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아프리카TV에서는 유저들이 버추얼 BJ들의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에 참여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아프리카TV 라이브 커머스는 유저 참여형 광고 서비스인 ‘애드벌룬’을 활용해 BJ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광고주들과 연계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최근 마인크래프트 ‘기라클엔터테인먼트’ 크루를 운영하고 있는 BJ ‘기뉴다’의 경우 아프리카TV 최초로 마인크래프트 라이브 커머스 프로젝트 콘텐츠를 진행하기도 했다. 크루원 12명 중 8명의 버추얼 BJ가 참여해 게임 콘텐츠와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접목한 커머스 콘텐츠를 선보였고, 유저들의 호응을 얻으며 매출 3000만원 이상을 달성했다.

더불어 아프리카TV는 버추얼 BJ들을 통해 ‘202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 대한민국 대표팀 편파중계 콘텐츠도 진행하는 등 관련 콘텐트를 더 확장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는 버추얼 BJ들과 아프리카TV의 적극적인 협업과 지원 정책이 지속 가능한 버추얼 생태계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버추얼 BJ 아이돌 그룹 ‘프리아(FRIA)’. (사진=아프리카TV)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