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내세우며 AI와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디지털 경제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금융분야는 신용평가나 여신심사, 보험인수, 자산운용 등 데이터 활용이 활발한 만큼, AI도입의 효과가 클 것이란 게 당국과 업계 모두의 생각이다. 특히 AI로 금융서비스가 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공되고 정교한 심사 등이 가능해진다면 금융의 효율성·포용성·신뢰성도 제고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미 카카오뱅크는 고객 상담의 39%를 AI 기반 챗봇이 하고 있고 기업은행은 AI가 통화목소리를 분석해 보이스피싱 확률을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당국과 업계, 학계 등이 함께 AI와 금융의 결합을 더욱 독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에 워킹그룹은 △AI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개선하고 규율체계를 정립하고 △데이터제공 체계,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를 구축하며 △AI 특화 소비자 보호제도를 마련하고 AI를 활용한 검사와 감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프라가 충분해야 금융회사나 핀테크 등이 연구개발을 시작하는 만큼,‘금융분야 AI데이터 라이브러리(가칭)’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AI금융서비스를 사전에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도 만든다.
이날은 금융보안원과 금융결제원이 각각 준비한 ‘해외 주요국의 AI법·제도 정책 동향과 시사점’,‘해외 주요국가 AI인프라 정책 동향 및 시사점’ 발표를 청취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과제 등을 토론하기도 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달부터 ‘금융분야 AI활성화’ 워킹그룹을 운영, 활성화 관련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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