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근 비리 사퇴? 윤석열 먼저 답해라"

  • 등록 2021-10-18 오전 11:53:11

    수정 2021-10-18 오전 11:53:11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측근 비리가 밝혀지면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수사 결과 정진상 씨 등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날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이 후보를 향해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가 측근이 아니라고 했는데 증거가 차고 넘친다”며 “정진상 실장 통해 이력서를 보내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하라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이) 석사 논문을 썼는데 지사님께 감사하다고 했다. 아주 가까운 가족, 친척 아니면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이 “검찰이 8억 원 받은 걸로 보는데 700억 원 받았다는 증언도 있다. 기징역갈 것 같은데 혹시 대통령 되시면 사면은 안 할 거냐”라고 묻자 이 후보는 “부패 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냐”라고 답했다.

이를 들은 박 의원이 “만약 특검 수사 결과 대장동, 백현동 의혹에 정진상 씨 등이 연루된 증거가 나타나면,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분의 문제에, 국민의힘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면 저도 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사건을 제대로 수사했다면 다 공중분해 됐을 것”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이 후보는 “최초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개발하는 상태에서 무슨 강심장이었길래 (화천대유가) 천몇백억 원대 돈을 빌려 땅을 사겠느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부산저축은행의 명백한 부실대출이었다”고 주장했다.

부산저축은행은 2011년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1100억 원 상당을 대출해줬다. 당시 대검에서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맡은 주임검사였던 윤 전 총장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대장동 개발사업이 진행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제가 진짜 화천대유 주인이고 돈 가지고 있으면 유서대필 조작했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에게 절대 안 준다”며 “분명한 사실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ㅇ치 당시 당론으로 (대장동) 공공개발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