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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지속되는 고물가로 인해 가중되고 있는 서민 가계부담을 완화하고, 정부의 공공요금 상반기 동결기조에 호응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 시기를 하반기로 저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난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 계획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도로·철도·우편 등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하겠다. 지방정부도 민생 안정의 한 축으로서 지방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당초 예정된 요금 인상 시기가 밀렸지만, 서울시는 하반기에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서울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2021년 기준 누적적자는 17조원으로, 자본잠식률 50% 초과 상태가 지속하고 있다. 서울시 시내버스도 준공영제 운영으로 같은 기간 누적 부채가 8600억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을 300원을 인상할 시 평균 운송 적자는 지하철 기준 3162억원, 400원 인상 시 4217억원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버스의 경우 300원 인상 시 2481억원, 400원 인상 시 3308억원의 적자가 줄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는 “시의회 의견청취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위한 행정절차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