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응급실 대기 길어지나…전공의 '전면 휴진' 예정대로

복지부-전공의협의회, 간담회 소득 없이 끝나
7일 예고된 전공의 전면 휴진 그대로 진행
의료 공백 우려 커져…복지부, 대체인력 투입 등 요청
  • 등록 2020-08-06 오후 7:34:20

    수정 2020-08-06 오후 7:34:57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정부가 7일 하루 전면 휴진을 예고한 전공의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화를 진행했으나 휴진을 막지 못했다. 이에 따라 7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전공의들의 업무 중단에 따른 의료 공백이 예상된다. 응급실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 불편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6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과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 등은 서울 서초구 쉐라톤 팔래스호테에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 이후 전공의협의회는 “내일 예정된 단체 행동이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정부가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씩 10년 동안 총 4000명 늘리는 것에 반대해 집단 휴진을 예고해 왔다. 정부가 의료계 현실을 외면하고 무조건 인원을 늘려 의료 질을 하락시킨다는 이유다.

이에 정부는 증원하는 인원은 지역 의사제도를 도입해 지역에서만 의무 복무하게 하고, 필수 과목에서만 일하도록 하는 등 지역 의료 격차를 해소하려는 것일 뿐 포화 상태인 서울과 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특히 이날 박능후 장관은 “정부는 앞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 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 보건의료 제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정부의 제안에도 전공의들의 휴진이 현실화됨에 따라 7일 응급대란이 발생할 수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 분만실 등 필수 의료과의 전공의들 역시 휴진에 참여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전공의들이 7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전면 휴진을 예고하며 응급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정부는 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의료 유지를 위해 각 병원에 대체 순번을 지정하거나 대체 인력을 확보해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요청했다. 이에 각 병원에서는 당직 조정 등을 통해 최대한 의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하며 비상진료대책이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7일 당일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강립 차관이 각각 의료 현장을 직접 돌아보며 살피기로 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집단 휴진 등 의료계의 집단행동 과정에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하거나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생길 경우 법과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장관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7일 전공의들의 전면 휴진에 이어 오는 14일에는 대한의사협회가 전면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