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열명중 여섯 인터넷 활용"-정통부

청소년층 인터넷 이용률 90% 넘어
  • 등록 2003-01-10 오전 10:21:13

    수정 2003-01-10 오전 10:21:13

[edaily 지영한기자] 우리나라 국민의 열명중 여섯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비율은 연령이 낮을 수록 높아져 청소년층은 90%를 넘어섰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는 10일 전국 3568가구(1만1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형태 조사´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지난해 12월 현재 59.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우리 국민 열명중 여섯명 꼴인 2627만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6~19세까지의 어린이와 청소년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91.4%에 달했다. 전반적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쇼핑 등 활용의 폭이 늘어났으며 인터넷 이용 목적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커뮤니티 가입 및 메신저 이용 증가 등 친목 도모를 위한 인터넷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을 통한 의견 개진 및 문화형성이 향후 중요한 사회적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국민 59%가 인터넷 이용 우리 국민중 한 달에 한 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비율(인터넷 이용률)은 59.4%, 2627만명을 기록했다. 다만 큰 폭으로 성장하던 인터넷 이용률은 지난해 이후 증가세가 둔화돼 인터넷 이용률은 6개월 전보다 0.4%포인트(62만명)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용률을 성별로 보면 남성(65.2%,1442만명)이 여성(53.6%, 1185만명)보다 많았다. 그러나 2001년 12월 대비 증가율은 여성(3.4%p)이 남성(2.2%p)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6∼19세 사이의 인터넷 이용률이 91.4%(878만명)로 가장 높았고 20대(89.8%, 741만명)가 뒤를 이었다. 2001년말 대비 증가율은 30대가 7.8%포인트로 가장 높았다. 지역별 이용률은 울산(67.8%), 경기(66.9%), 서울(66.0%), 제주(61.8%), 인천(61.6%), 대전(59.1%), 광주(57.1%), 부산(55.3%) 등의 순서였고, 직업별로는 학생(95.5%), 사무직(79.7%), 전문/관리직(81.4%), 주부(37.2%), 무직/기타(33.7%), 생산관련직(30.0%)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이용자의 71.8% 매일 인터넷 접속 인터넷 이용자들의 이용빈도는 매일 이용자의 비중이 71.8%로 가장 많았고 주 3∼4회 이용자가 11.9%, 주 1∼2회 이용자가 13.8%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 시간은 주평균 13.5시간으로 2002년 6월(11.9시간)에 비해선 1.6시간이 증가했다. 인터넷 주 이용장소로는 가정(79.5%)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회사(14.3%), 학교(1.3%), PC방(3.3%) 등이 뒤를 이었다. 가정 내 인터넷 주 접속방법은 xDSL"(83.9%), 케이블망(12.8%) 전화모뎀(2.6%), ISDN(0.3%)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 활발..대체로 만족 최근 6개월 내 인터넷 쇼핑 경험자는 인터넷 이용자의 31.0%, 월 평균 인터넷 쇼핑 횟수는 1.4회로 조사됐다.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인터넷 쇼핑이용에 만족(3.72점)하고 있으며, 특히 "제품의 가격(3.97점)"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1점(매우 불만족)에서 5점(매우 만족)으로 평가됐다. 또 인터넷 이용자의 11.3%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학습내용은 학교 정규 과정 관련 교육(41.6%), 어학(24.8%), 컴퓨터인터넷(10.9%), 각종자격증(9.5%) 순으로 나타났다. ◇친목활동엔 메신저/커뮤니티 사이트 주로 이용 한편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서비스의 이용률은 인터넷 이용자의 36.8%를 기록했다. 메신저 서비스의 이용 목적은 친교활동 채팅(95.3%), 파일전송(35.5%),업무용 채팅(9.1%), 데이터 공유(1.6%) 순이었다. 이외에 커뮤니티 사이트에 인터넷 이용자는 39.6%였고 커뮤니티 사이트의 주 평균 이용시간은 3.4시간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는 친목(57.25), 취미활동(26.0%),방송연예(5.1%), 교육학습(3.7%)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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