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멜로소설 쓴 구효서 "문단시선 탓에 선뜻 못 썼던 것"

신작 '새벽별이 이마에 닿을 때' 출간
등단 29년만에 처음 선봬…20번째 장편
느린 호흡 속 격정·긴장 담아"
"본격 멜로소설 계속 쓸 예정"
  • 등록 2016-04-28 오전 12:10:00

    수정 2016-04-28 오전 12:10:00

소설가 구효서(사진=김용운 기자)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최근 큰 인기를 끈 드라마 ‘태양의 후예’도 멜로가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했다. 나 역시 멜로드라마를 좋아하고 오래전부터 멜로소설을 쓰고 싶었지만 문단의 시선 탓에 선뜻 쓰지를 못했다.”

소설가 구효서(59)가 등단 29년만에 첫 멜로소설 ‘새벽별이 이마에 닿을 때’(해냄)을 선보였다. 장편소설로는 20번째다.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구호단체에서 만난 한국계 미국인 수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앨런, 아프리카 원주민 출신 리의 삼각관계가 축이다. 교통사고와 기억상실증 등 멜로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정도 넣었다.

구 작가는 26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출간기념간담회를 열고 “멜로라는 게 실은 멜로디에서 온 음악성을 끌어들이는 장르인데 상업적·세속적으로 변질이 됐다”며 “일반적인 멜로소설보다 느린 호흡으로 썼다. 그 속에서 사랑의 격정과 긴장을 드러내는 것이 목표였다”고 말했다.

소설의 외피는 멜로지만 멜로드라마의 격정이나 신파와는 결이 다르다. 애정관계를 통해 진실이라고 믿는 것도 실제로는 매우 허약하다는 사실을 넌즈시 제시한 것이다. 구 작가는 “‘사랑해 언니’라는 말이 소설 앞과 뒤에 나오는데 앞의 말은 정말 사랑한다는 의미고 뒤의 것은 겉치레”라며 “‘나는 너를 정말 사랑한다’고 할 때의 앞의 감정이 정말이 아닐 수도 있고 뒤의 겉치레가 사랑이 아닌 것도 아니란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배경은 아프리카다. 하지만 정작 구 작가는 아프리카에 간 적이 없단다. 다만 소설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과 서적 등을 통해 지형이나 전설 등을 일일이 확인했다. 방송프로그램의 아프리카 여행도 꼼꼼히 봤다. 굳이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삼은 이유에 대해 “정서의 공감대가 전혀 없는 그곳에서도 우리 사회에서 공유하는 감동과 서정을 느낄 수 있는지 질문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등단 후 처음으로 본격 멜로소설을 쓴 만큼 앞으로의 계획도 ‘멜로’다. 구 작가는 “이번 작품을 다 쓰고 보니 좀더 멜로로 갔어야 하지 않았나 후회가 들기도 했다”며 “다음 소설로 한 여자와 두 남자의 관계를 축으로 하는 본격 멜로를 쓰려고 한다”고 말했다.

구 작가는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2014년 소설집 ‘별명의 달인’으로 제45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고 이외에도 대산문학상, 한무숙문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라디오 라디오’ ‘비밀의 문’ ‘늪을 건너는 법’ 등의 장편을 포함해 35권의 책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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