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韓과일 맛 좋다" 입소문…7만원짜리 샤인머스캣 '불티'

[FTA 파고 뚫은 K농식품 현장을 찾다]⑧ 방콕 마트 탐방
'과일 많고 싼 나라' 맞춤 전략
'프리미엄 마케팅' 승부수 성과
과일 외 라면· 김치 등도 인기
"일부러 태극기 달고 한글 표기"
  • 등록 2022-10-11 오전 5:20:01

    수정 2022-10-11 오전 8:12:49

[방콕(태국)=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제가 담당하는 과일 코너 한곳에서만 한달에 200만바트(약 7500만원) 정도 매출을 올리는데 한국산 인기가 높아요. 이곳 고객들은 입맛에만 맞는다면 가격에 구애받지 않는답니다.”(태국 현지 마트 직원)

태국 방콕에 위치한 쇼핑몰 시암파라곤의 고메마켓에 한국산 과일들이 진열돼있다. (사진=이명철 기자)


태국 고급마트 한가운데 샤인머스캣·불닭볶음면

태국 방콕의 중심가에 위치한 시암파라곤(Siam Paragon). 다양한 명품 매장이 즐비한 고급 쇼핑몰이자 관광 명소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에 입점한 ‘고메 마켓’(Gourmet Market)은 태국의 3대 마트 중 하나로, 프리미엄 제품을 취급하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있다.

지난 1일 고메 마켓에 들어서자 ‘과일의 나라’임을 증명하기라도 하듯 다양한 과일이 진열돼 있었다. 입구 바로 옆에는 태극기가 표기된 한국 과일들이 한가득 담겨 있었다. 한국에서 스타 품목으로 육성 중인 샤인머스캣을 비롯해 복숭아, 배 등 종류도 다양했다. 가격은 꽤나 비쌌다. 한송이에 1850바트에 판매되는 샤인머스캣도 있었다. 한화로 환산하면 7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복숭아 두 개가 399바트(약 1만5000원)에 팔리기도 했다.

고급 주거단지가 밀집한 랑수안(Lang Suan) 지역에서 프리미엄 수입 제품을 취급하는 ‘빌라 마켓’(Villa Market). 이곳에서도 과일 코너 전면에 놓여있는 한국 과일이 눈에 띄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현지 유통업체가 함께 진행하는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포도, 복숭아, 배 등 잘 익은 한국산 과일이 고급스럽게 포장돼 손님을 기다리고 있었다.

열대 과일의 천국인 태국에서 한국 과일이 인기를 끄는 건 프리미엄 마케팅 영향이 크다. 그간 태국에서는 ‘일본 과일이 최고’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들어 조금씩 바뀌고 있다. 프리미엄 마케팅에 힘입어 한국산 과일이 입지를 강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장에 동행한 aT 방콕지사 관계자는 “방콕은 과일이 워낙 싸서 프리미엄 전략으로 가야 한다”며 “한국 제품이 인기가 많다 보니 태극기나 한글을 일부러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귀띔했다.

정부는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잇단 시장 개방 여파로 과일 등 한국 농가들의 피해가 예상되자 FTA 보완 대책을 통해 해외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체계적인 수출을 위한 인프라 강화 사업 등이 있는데, 과일 등 신선식품 뿐 아니라 가공식품도 대상이다.

태국 방콕 랑수안 지역 빌라마켓의 과일 코너에 한국산 과일들이 진열돼 있다. (사진=이명철 기자)


FTA에 시장 개방 위협, 수출 활성화로 대응

고메·빌라 마켓 등 태국 현지 마트 진열대에서 한국 제품은 고객이 찾기 쉬운 코너 바로 앞에 위치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은 품목은 라면이다.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몰이 중인 ‘불닭볶음면’은 아예 별도 코너에서 판매하고 있었다. 불닭볶음면을 고르고 있던 20대 태국인 여성은 “불닭볶음면은 물론 한국 과자 등도 종종 먹곤 한다”며 “한국 라면은 포장 디자인이 예쁘고, 태국 라면과 달리 면발이 굵어서 더 맛있다”며 웃었다.

대표적인 K푸드인 김치는 물론 고추장·된장 등 장류도 진열대에 빼곡히 들어서 있었다. 소주, 막걸리 등 한국의 주류를 유심히 살펴보는 고객들이 많았다. 한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이 많이 나오면서 한국의 술 문화가 태국에 유행처럼 번져가는 모습이다.

태국 음식 문화가 우리와 비슷한 점도 인기 비결이다. aT 관계자는 “태국인들은 기본 조미료로 ‘남쁠라’라는 액젓을 많이 쓴다”면서 “그래서인지 김치를 반찬으로 먹는 경우가 많고, 김치· 젓갈 등에 대한 선호도도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태국 음식이 소스를 넣는 경우가 많아 한국 장류도 많이 쓰인다”고 덧붙였다.

※제작 지원: 2022년 FTA이행지원 교육홍보사업

태국 방콕 고메마켓 내부 모습.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인 ‘불닭볶음면’이 별도 코너로 분류돼 진열돼있다. (사진=이명철 기자)


태국 방콕 고메마켓이 진열돼있는 한국 김치와 고추장·된장. (사진=이명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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