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파업 D-1…노사 막판 줄다리기

오늘 6번째 본교섭…구조조정안 등 노사 의견 팽팽
파업 강행시 승무원 14일 첫차부터
서울시 "대체인력 1.3만명 투입…출근길 평상시 수준 운행"
  • 등록 2021-09-13 오후 1:19:53

    수정 2021-09-13 오후 1:19:53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예고한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노사는 오늘(13일) 오후 최종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구조조정안 등을 두고 양측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파업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내일(14일)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퇴직자 등 대체인력 1만3000명을 투입해 출근 시간대 혼란을 막을 계획이다.

13일 오전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6번째 본교섭을 진행한다. 노사는 앞서 지난 9일까지 5차례에 걸쳐 본교섭에 나섰지만,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사측의 교섭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두 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사측의 기존 입장만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와 사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면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시작 시각은 승무원의 경우 14일 첫차 운행부터, 다른 부서는 오전 9시로 정했다. 또 필수 근무자를 제외한 모든 조합원은 오후 1시 여의도 국회 앞에 모여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다만 전면 파업은 불가능하다. 지하철은 노동조합법상 필수공익사업장에 해당해 전체 인력의 30% 수준의 인력을 유지해야 한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구조조정 철회, 노인 등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국비 보전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걸고 14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지난달 31일과 이달 9일 사측과 교섭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파업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서울시와 교통공사는 이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14일 오전 9시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및 자치구·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비상수송대책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퇴직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대체인력 1만3000명을 투입해 출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할 방침이다.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의 지하철 운행율은 평시의 72.6~79.8%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 직원 150여명을 역사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대체 수송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시는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60분 연장 △지하철역-버스정류소 연계구간 운행 버스 220개 노선 운행상황 집중관리 △시내버스 예비차량 337여대 투입 △다람쥐 버스 8개 노선 1시간 연장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 대체 수송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하철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당장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1주일 이상 파업 장기화 시 근로자들의 피로도를 감안하여 지하철 운행율을 더 줄여야 하므로 그 전에 시민들이 지하철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사간 한 발씩 양보하여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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