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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희(사진·52) 신임 해양경찰청장은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청장에게 부여한 임무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청장은 “해경을 현장에 강한 조직·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으로 만들겠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이 목표·기조를 가져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66년 만에 제정된 해경법 따른 첫 해경청장
앞서 지난 5일 김 청장은 해경 창설 66년 만에 제정된 해양경찰법에 따라 취임한 첫 청장이 됐다. 새로 만들어진 해경법은 15년 이상 해경에서 근무한 치안감 이상 전·현직 공무원만 해경청장을 할 수 있게 제한했다. 현장 전문가가 청장이 돼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지론이 반영된 법이다. 김 청장은 경남 남해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27년간 해경에서 근무해온 진정한 바다의 파수꾼이다.
문 대통령은 김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해상사고를 당한 분들이 해경의 가족과 같은 분들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구해달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진상규명을 명확하게 해 해경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 청장은 “구조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실제로 김 청장은 취임 이후 세월호 참사의 상처를 안고 있는 가족들부터 찾았다. 그는 지난 9일 첫 현장방문으로 진도 팽목항과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목포신항을 방문했다. 이어 지난 10일 경기도 안산 416기억교실, 기억전시관을 방문하고 가족협의회를 만났다.
김 청장은 “팽목항·목포신항을 둘러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며 “더이상 국민들이 눈물 흘리지 않는 바다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김 청장은 해양경찰 개혁 전담팀(TF)을 구성해 △인명구조 △전문성 △첨단장비·기술 △조직문화 개혁에 나설 방침이다.
김 청장은 “인명 구조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장에 최초로 도착한 함정이나 구조대원들의 초기 구조활동”이라며 “시나리오 없는 불시현장형 훈련(FTX), 민·관·군 합동 구조훈련으로 구조 역량·전문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청장은 “해경은 거친 파도를 비롯한 극한의 환경을 극복해야 하므로 첨단장비 도입이 매우 중요하다”며 “장비를 지원하고 연구개발(R&D)에도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해경 예산은 작년보다 1172억원(8.5%) 늘어난 1조 4904억원 규모다.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곳에 장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일례로 울릉도·독도를 24시간 경비하기 위해서는 1500t 이상 대형함정이 9척 필요하지만 현재 보유 선박은 5척 뿐이다.
“환자 이송 등 코로나19 대응 지원”
김 청장은 “겸손한 자세로 큰 행보를 한 조현배 전 해경청장처럼 낮은 자세로 국민만 보면서 뚜벅뚜벅 걸어가겠다”며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 청장은 “해상이나 도서에서 발생한 감염병 의심환자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해 국민의 안전에 기여하겠다”며 “불법으로 조업하는 중국어선 등을 통해 감염병이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해양주권은 정말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독도 수호도 강조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로 경제보복 논란에 휩싸인 일본은 지난해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독도 인근으로 보내 해양조사를 잇따라 방해했다. 지난해 순시선 출현 횟수가 100회에 달해 2014년(101회) 이후 5년 만에 최다 규모였다.
김 청장은 “오는 11월 울릉도 사동항에 해경 전용부두가 완공되면 신속하게 독도로 출동하는 게 가능해진다”며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에 빈틈없이 단호히 대응하겠다. 해군과도 협력해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해경에 묵묵히 현장에서 일하는 숨은 일꾼들이 많다”며 “100만개 반딧불이 환한 불빛을 밝혀 길을 안내하듯이 해경의 구조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부의 아들로서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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