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청장 된 ‘어부의 아들’…“눈물 없는 바다 만들 것”

‘27년 현장통’ 김홍희 신임 해경청장 인터뷰
“1순위 임무는 국민 안전한 바다, 해경 혁신”
“세월호 무거운 책임, 현장 강한 조직 만들 것”
“국민에게 낮은 자세로, 日 독도 도발엔 단호”
  • 등록 2020-03-26 오전 6:00:00

    수정 2020-03-26 오전 7:23:25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은 “어부의 아들로서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국민만 보면서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1968년 △경남 남해 △부산남고 △부산수산대(현 부경대) 어업학과, 중국화동정법대학 법학과 석사, 인하대 법학대학원 국제해양법 박사 △해군 ROTC △간부후보 제42기 임용(경위·1994년) △속초해양경찰서장 △부산해양경비안전서장 △해경 발전기획단장·경비과장·수사과장·기획담당관·해양경비안전총괄과장·장비기술국장·경비국장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 △해양경찰청장(치안총감·2020년 3월~) 해양경찰청 제공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국민에게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 것, 해경의 변화와 혁신을 속도감 있게 하는 것이 1순위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김홍희(사진·52) 신임 해양경찰청장은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청장에게 부여한 임무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청장은 “해경을 현장에 강한 조직·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으로 만들겠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이 목표·기조를 가져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66년 만에 제정된 해경법 따른 첫 해경청장

앞서 지난 5일 김 청장은 해경 창설 66년 만에 제정된 해양경찰법에 따라 취임한 첫 청장이 됐다. 새로 만들어진 해경법은 15년 이상 해경에서 근무한 치안감 이상 전·현직 공무원만 해경청장을 할 수 있게 제한했다. 현장 전문가가 청장이 돼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지론이 반영된 법이다. 김 청장은 경남 남해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27년간 해경에서 근무해온 진정한 바다의 파수꾼이다.

문 대통령은 김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해상사고를 당한 분들이 해경의 가족과 같은 분들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구해달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진상규명을 명확하게 해 해경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 청장은 “구조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실제로 김 청장은 취임 이후 세월호 참사의 상처를 안고 있는 가족들부터 찾았다. 그는 지난 9일 첫 현장방문으로 진도 팽목항과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목포신항을 방문했다. 이어 지난 10일 경기도 안산 416기억교실, 기억전시관을 방문하고 가족협의회를 만났다.

김 청장은 “팽목항·목포신항을 둘러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며 “더이상 국민들이 눈물 흘리지 않는 바다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가족협의회 대표자들에게 ‘세월호 특조위 조사에 숨김없이 협조하고 세월호 참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빠른 시간내에 국민 눈높이에 부응하면서 국민에게 아픔을 주지 않는 현장에 강한 조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청장은 해양경찰 개혁 전담팀(TF)을 구성해 △인명구조 △전문성 △첨단장비·기술 △조직문화 개혁에 나설 방침이다.

김 청장은 “인명 구조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장에 최초로 도착한 함정이나 구조대원들의 초기 구조활동”이라며 “시나리오 없는 불시현장형 훈련(FTX), 민·관·군 합동 구조훈련으로 구조 역량·전문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청장은 “해경은 거친 파도를 비롯한 극한의 환경을 극복해야 하므로 첨단장비 도입이 매우 중요하다”며 “장비를 지원하고 연구개발(R&D)에도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해경 예산은 작년보다 1172억원(8.5%) 늘어난 1조 4904억원 규모다.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곳에 장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일례로 울릉도·독도를 24시간 경비하기 위해서는 1500t 이상 대형함정이 9척 필요하지만 현재 보유 선박은 5척 뿐이다.

“환자 이송 등 코로나19 대응 지원”

김 청장은 “겸손한 자세로 큰 행보를 한 조현배 전 해경청장처럼 낮은 자세로 국민만 보면서 뚜벅뚜벅 걸어가겠다”며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 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해경은 마스크 등 방역물품 1만5000세트를 대구·경북에 지원하기도 했다.

김 청장은 “해상이나 도서에서 발생한 감염병 의심환자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해 국민의 안전에 기여하겠다”며 “불법으로 조업하는 중국어선 등을 통해 감염병이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해양주권은 정말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독도 수호도 강조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로 경제보복 논란에 휩싸인 일본은 지난해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독도 인근으로 보내 해양조사를 잇따라 방해했다. 지난해 순시선 출현 횟수가 100회에 달해 2014년(101회) 이후 5년 만에 최다 규모였다.

김 청장은 “오는 11월 울릉도 사동항에 해경 전용부두가 완공되면 신속하게 독도로 출동하는 게 가능해진다”며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에 빈틈없이 단호히 대응하겠다. 해군과도 협력해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해경에 묵묵히 현장에서 일하는 숨은 일꾼들이 많다”며 “100만개 반딧불이 환한 불빛을 밝혀 길을 안내하듯이 해경의 구조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부의 아들로서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지난해 해상 조난사고 인명 피해는 88명으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이후 5년 만에 최소 규모로 줄었다. 해경은 올해부터 ‘해상 사망사고 반으로 줄이기’를 목표로 설정해 추진 중이다. [자료=해양경찰청]
日 해상보안청 순시선이 독도에 출현한 횟수가 지난해 100회에 달했다. 이는 2014년(101회) 이후 5년 만에 최다 규모다. 단위=회. [자료=해양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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