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단, 해외 진출 물꼬 텄다…'다윈 영의 악의 기원' 日 개막

첫 해외 라이선스 공연, 7일 초연 올라
일본 최고 연출가 스에미츠 켄이치 윤색·연출
"국공립 예술단체 IP 첫 해외 수출 사례"
  • 등록 2023-06-14 오후 12:03:23

    수정 2023-06-14 오후 12:03:23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서울예술단 레퍼토리인 창작뮤지컬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이 일본에서 라이선스 공연으로 첫 선을 보였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일본 라이선스 공연 장면. (사진=토호 연극부)
14일 서울예술단에 따르면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지난 7일 도쿄 히비야 시어터 크리에에서 라이선스 초연으로 막을 올렸다. 서울예술단은 지난 1월 일본 엔터테인먼트 기업 토호 주식회사와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일본 라이선스 공연을 확정했다고 전한 바 있다. 서울예술단 측은 “서울예술단의 첫 해외 라이선스 공연이자 국공립 예술단체 최초의 IP(지적재산권) 수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일본 초연 연출은 일본 최고의 극작가 겸 연출가로 꼽히는 스에미츠 켄이치가 맡았다. 지난해 국내에 뮤지컬로 소개된 ‘이퀄’의 원작자다. 스에미츠 연출은 “나와 잘 어울리는 작품이 있다고 추천을 받아 한국 공연 대본과 영상을 접했는데, 내 작품들과 비슷한 결도 많았고 다른 점도 보여서 흥미로웠다”며 “늘 직접 쓰고 연출을 해왔던 터라 기존 작품을 윤색하고 연출하는 건 새로운 시도였다. 한국 창작진이 만든 원작을 존중하되 일본 버전만의 개성이 있는 공연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연출의 의도를 밝혔다.

토호 국제부의 오기노 켄지 실장은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의 일본 공연 배경에 대해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처럼 복잡한 계급사회를 무대로 현대의 어둠을 날카롭게 드러내고 있는 점이 이 작품의 큰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서 3차례나 연달아 공연됐을 만큼 묵직한 원작 소설을 훌륭하게 재구성한 대본과 마음을 움직이는 웅장한 음악은 분명 일본 관객들도 매료시킬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주윈공 다윈 역은 극 중 인물과 비슷한 나이대인 18세 배우들이 나란히 캐스팅됐다. 쟈니스 사무소 소속 배우 오오히가시 리츠키, 소니뮤직 아티스트 소속 배우 와타나베 아오가 다윈 역을 맡았다. 오오히가시 리츠키는 “음악과 이야기가 완벽하게 일체되는 이 작품은 뮤지컬의 위대함을 모두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출연 소감을 말했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일본 라이선스 공연 장면. (사진=토호 연극부)
국내 창작진도 일본 초연을 관람하고 돌아왔다. 박천휘 작곡가는 “스에미치 연출에 의해 다시 태어난 일본 공연은 마치 처음부터 일본 작품이었던 것처럼 느껴졌다”며 “대사도 많이 추가됐고, 음악 편곡도 달랐으며 일본만의 스타일로 완벽하게 탈바꿈한 공연을 보며 예술이 가진 유연함과 해석의 가능성에 눈을 뜨게 됐다”고 말했다. 이희준 작가는 “일본의 배우들과 스태프들의 열정은 물론 관객들의 응원과 애정이 진하게 느껴지는 무대를 보며 진심으로 감사했다. 원작자인 박자리 작가도 객석에 함께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유리 서울예술단 단장 겸 예술감독은 “국공립 예술단체로서 일본의 메이저 공연 시장에 콘텐츠 라이선스 수출이 가능했던 이유는 서울예술단의 작품 레퍼토리가 다양하고 동시대성을 강하게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세계적인 경쟁력과 공감대를 발휘할 수 있는 도전적인 창작 레퍼토리 개발과 창작인력 개발로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한국 공연시장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박지리 작가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창작가무극이다. 인간의 욕망과 죄의 대물림을 그린 작품으로 2018년 초연했고, 2019년 재연, 2021년 삼연까지 성공리에 마쳤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일본 공연은 오는 25일까지 도쿄 시어터 크리에에서 공연한다. 오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효고현 효고현립 예술문화센터 한큐중홀로 자리를 옮겨 공연을 이어간다. 일본 공연을 기념해 일본 겐토샤 출판사에서 원작 소설 번역본도 함께 출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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