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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영전략 회의에서 주요 임원들에게 이 같이 당부했던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드디어 아마존과 손을 잡았다.
현대백화점과 아마존은 2020년 하반기 오픈 예정인 ‘현대백화점 여의도점’에 아마존의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한 ‘미래형 유통매장’을 선보이는데 합의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고객 분석 시스템 구축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 여러 유통업계의 러브콜을 받았던 아마존이 현대백화점을 선택한 이유는 백화점을 짓는 단계부터 함께 참여한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 설계 및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양측은 무인 슈퍼마켓을 비롯해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F&B) 배달, 아마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을 연구한다.
무인 자동화 매장 아마존 고(Amazon GO)의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은 기존 매장을 리뉴얼해도 적용할 수 있다. 저스트 워크 아웃은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그냥 걸어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이다. 하지만 드론 활용 등은 설계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게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오너의 확고한 의지가 아마존의 신뢰를 사는 계기가 됐을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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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슈퍼마켓처럼 점포 리뉴얼만으로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일정 수준에 이르면 본점이나 무역센터점 등 기존 점포에 선보일 예정이다.
외적 서비스 협업뿐만이 아니다.
현대백화점과 아마존은 올해 안에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의 고객 분석 시스템도 새로 구축한다.
고객의 구매 패턴을 정교하게 분석해 고객이 구매를 희망하기 전에 미리 구매를 유도하는 맞춤형 서비스는 아마존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다.
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인 현대IT&E와 아마존 간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우선 현대백화점이 연내 오픈을 추진 중인 대규모 가상현실(VR) 테마파크 운영 시스템을 아마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향후 아마존 VR 개발 플랫폼인 아마존 수메리안(Amazon Sumerian)을 활용해 VR 체험기, 가상 피팅 서비스 등 VR 콘텐츠 개발도 공동으로 착수한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아마존 인공지능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활용해 고객 수요 예측을 통한 재고 관리 기법 등도 함께 연구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지속적인 기술 파트너십 추진과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은 “45년 유통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백화점그룹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아마존이 만나 최고의 사업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국내 오프라인 매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